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매력적인 스토리와 고퀄리티 그래픽으로 승부하는 RPG! '엘하즈'

객원리뷰어 권태완 기자 ㅣ seomindang@gmail.com
등록 2016.10.24 16:27
엘하즈
업데이트: 2016.08.31
용량: 70MB
제작사: 인티브소프트
다운로드: 구글플레이
등급: 전체이용가
가격: 무료


'엘하즈'는 판타지 장르의 RPG 게임으로 2013년에 종료되었던 '타르타로스 온라인'과 크로스오버가 진행되어 타르타로스의 등장인물들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타르타로스 온라인'도 2부 격인 '타르타로스 리버스'가 지난 8월 25일 오픈했으니 기존의 타르타로스 게임을 즐기셨던 분이라면 '엘하즈'도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엘하즈'는 RPG 콘텐츠로 스마트폰에 맞게 그래픽적인 면에서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을의 배경과 캐릭터들의 전투는 모두 3D로 제작되었으며 성장하는 과정에서 마을은 특정 레벨이 되면 모두 그래픽들이 변경됩니다. 캐릭터들도 카드 형태로 세팅이 가능하며, 수집된 카드들은 모두 3D 캐릭터로 전장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은 기본적인 스토리라인을 따라가며 진행되고 있습니다. 스토리에 따라서 전투에서 획득한 보상을 통해 마을과 캐릭터들을 발전시키는 형태입니다. 그리고 마을이 발전함에 따라 전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코스트가 증가하며 이 코스트가 증가해야지만 다양한 캐릭터들을 전장에 내보낼 수 있습니다.

카드로 제공되는 캐릭터들은 N-R-S-H-SH-L 등급이 나눠져 있고, 이는 게임 내의 도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카드는 강화, 각성, 승급의 형태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각각에 사용되는 카드가 다르기 때문에 카드에 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엘하즈'는 RPG 게임이지만 스마트폰 환경에 맞춰 개발되어있기에 전투 자체는 자동전투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발매되는 게임들은 대부분 자동전투를 통해서 직접 컨트롤 보다는 성장을 지켜보는 방식으로 플레이하는 것 같습니다.

전투의 기본은 덱 세팅이며 위에서 코스트에 맞게 캐릭터들 배치하고 있습니다. 8개의 장소에 선택된 대상을 놓고 이는 전투 시의 진형으로 앞에 배치된 캐릭터들이 우선적인 공격을 받고 뒤에 있는 캐릭터들이 보호받는 형태입니다. 즉, 탱커들을 앞에 세우고 뒤에 딜러들을 배치해 전투를 쉽게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치된 캐릭터들은 동료에 따라 각각의 시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너지 역시 다양하게 반격, 공격력 업, 체력증가, 크리티컬과 같이 다양하게 존재하며 이 역시 도감 페이지를 통해 참고할 수 있습니다.


탐험을 통해 시나리오가 진행되는데 하나의 던전에 다양한 스테이지가 있고, 난이도도 일반, 정예, 영웅으로 나눠어 있습니다. 전투상태에 돌입하면 50턴 이라는 제한된 상태에서 전투가 진행되고 만약 50턴이 지날 경우 상단에 있는 팀의 체력을 기준으로 승패가 정해집니다.

또 아래의 아이콘들을 이용하면 전투의 속도와 자동전투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동전투의 경우 수동으로 변경하실 경우 기본적인 전투는 자동으로 진행되지만 스킬의 발동을 사용자가 직접 선택해 사용할 수 있어 스킬의 낭비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동으로 할 경우 스킬이 쌓이는 즉시 발동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약한 상대에게도 가끔 지는 경우가 있지만, 수동의 경우에는 이런 경우가 거의 없어집니다.

또한 시나리오가 아닌 다른 유저들과도 전투를 할 수 있습니다. 전투의 방식은 동일하지만 플레이어다 보니 AI를 상대하는 것과 달리 세팅이 아주 잘 되어있어, 어느 정도 플레이를 잘하지 않고서는 이기기가 무척 힘듭니다.


캐릭터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전투를 통해서 보상을 얻어야 하는데, 보상을 얻는 방법에는 업적을 완료하거나 일일, 주간, 월간과 같은 다양한 퀘스트를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돈의 경우에는 마을에서 건축할 수 있는 건물로 주점, 교회, 시장에서 특정 시간마다 영업이익을 수거할 수 있는데, 건물을 레벨을 많이 올리면 그만큼 많은 돈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보상 중 무기와 같은 아이템은 신중히 장착하시기 바랍니다. 장착과 달리 해제 시에는 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게임상 돈이 많이 벌리는 구조가 아니라 쓸데없는 낭비는 막는 게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성물을 통해서도 보상을 받을 수 있는데, 성물은 전투나 약탈을 통해서 구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물론 상점을 통해서 관련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으니 편하게 플레이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상점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엘하즈' 게임은 RPG 적인 요소와 카드수집의 요소를 잘 버무린 게임입니다. 간단하게 변형된 전투와 다양한 일러스트의 카드를 수집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특히 카드의 경우에는 캐릭터의 성장에 있어서 꼭 필요한 카드가 있기에 수집욕을 끌어당기고 있습니다.

다만 전투의 방식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누가 어떤 순서로 공격을 진행하는지 알 수 없다는 것이죠. 전투에 대한 전략적인 선택이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만 조금 조정이 된다면 좋을 것 같네요.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