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좀 더 편하게! 좀 더 빠르게! '신한S뱅크'

객원리뷰어 안세종 기자 ㅣ nacsuh@gmail.com
등록 2017.01.12 17:00
신한S뱅크
업데이트: 2016.12.15
용량:
제작사: Shinhan Bank
다운로드: 구글플레이
등급:
가격: 무료


과거에는 금융 거래를 하기 위해 은행에 가야했습니다.

은행에서 번호표를 받고 자기 차례가 오길 기다리던 모습이 얼마 전 같은데, 이제는 은행이 한산합니다. 거의 모든 거래가 ATM 기기 내지는 모바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우리는 은행을 손에 들고 다니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모든 은행들은 모바일 앱을 경쟁적으로 출시하여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는 한편, 타 은행과의 차별화를 통해 자사 앱의 장점을 홍보하기도 합니다. 앱을 이용한 우대금리, 다양한 혜택, 특별한 서비스. 대부분의 은행이 내세우는 앱의 특징입니다. 모 은행에서는 아예 종이통장이 없는 앱통장을 선보이기도 했는데, 이러한 흐름은 결국 핀테크 라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내고 있는 중입니다.

핀테크는 금융과 기술이 융합된 서비스를 뜻합니다.

기존의 모바일 은행앱 역시 핀테크의 일종으로 볼 수 있지만, 요즘 이야기하는 핀테크는 모바일 은행앱 같은 형태가 아니라 좀더 간편한 결재 방식을 모바일 앱으로 구현한 것을 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구글 페이나 삼성 페이 같은 서비스입니다.

그러다보니 전통적으로 금융계가 가지고 있던 결재 시장에 구글, 삼성 같은 업체가 들어오는 형태가 되었는데, 은행으로서는 새로운 경쟁자가 나타나는 것이기에 달가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그래서 일까요? 근래 들어 각 은행에서 자사 앱을 새 단장하고 재 출시하는 경우가 늘었습니다. 지금 소개해 드릴 신한은행의 '신한S뱅크' 역시 새로운 모습으로 고객에게 선보인 금융 앱입니다.


핀테크의 화두는 편리함입니다.

번거로운 절차와 복잡한 공인인증서 없이 사용자가 미리 인증해 놓은 기기과 앱에서 간편하게 결재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핵심이지요. 그간 은행 앱이 각종 보안 절차와 인증서 때문에 놓쳤던 부분입니다. 빠르고 간편한 모바일 결제, 그것이 핀테크입니다.

'신한S뱅크'는 그간 은행 앱으로 갖추었던 모든 기능과 더불어 핀테크라는 새로운 유행에 맞는 간편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금융권 최초로 앱 내의 스마트 뱅킹에서 6자리 간편 비밀 번호를 통해 모바일 금융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그간 공인 인증서를 통해 거래를 해야 했던 것에 비하면 장족의 발전입니다. 단, 이러한 간편 기능은 한 사람 당 하나의 기기만 등록할 수 있도록 제한하여 보안성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간소화된 절차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매우 반길만한 일입니다.

또한 은행을 방문해야 원활히 처리할 수 있었던 대출 관련 업무도 앱 내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메뉴를 개편했습니다. 이를 통해 대출 신청, 대출 연기, 대출 상황 등도 앱에서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측에서는 향후 서비스 간소화를 목표로 접근성이 쉬운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 중에 있다고 하니 이제는 공인 인증서의 번거로움에서 벗어나 좀 더 간편하고 쉬운 금융 서비스를 누릴 수 있을 거라 기대됩니다. 이러한 신한은행의 노력은 앱에도 잘 반영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핀테크는 쉽고 빠른 서비스를 어떻게 모바일에서 구현할까? 라는 고민에서 시작된 서비스입니다. 고객이 편하게 쓸 수 있는 서비스가 회사도 살리는 것이지요. '신한S뱅크'는 핀테크를 어떻게 금융 앱에 접목시킬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이 묻어나는 앱입니다. 부디 이러한 고민이 고객의 입장을 더욱 배려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했으면 좋겠습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