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인터뷰] 스타강사의 노하우를 담은 '영어판다'..올인원에듀테크 '이원형' 대표

앱피타이저 기자 ㅣ appetizer@chosun.com
등록 2017.10.27 14:35 / 수정 2017.10.31 15:58

최근 국내 영어 학습 시장에서 틈새 시간을 활용한 5분 학습 형태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자기 개발에 힘쓰는 직장인들이나 바쁜 시간을 쪼개어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려는 학생들을 타깃으로 한 틈새 학습은 이동성과 간편함을 겸비한 모바일 플랫폼을 바탕으로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눈에 띄는 '영어판다'는 영어 학습에 리워드 시스템을 결합한 독특한 서비스 형태를 내세우고 있다. 대표가 직접 개발한 '올인원 학습 시스템'을 통한 최적의 학습 효과와 보상 시스템으로 유저들의 눈길을 사로잡으며 구글플레이 교육분야에서 인기 순위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어학원 스타강사라는 화려한 자리를 스스로 내려놓고 더 많은 이들에게 효과적인 영어 학습법을 알리기 위해 사업을 시작했다는 올인원에듀테크의 이원형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Q. 이원형 대표의 소개를 부탁한다.

10년 동안 미국 유학생활을 했다. 미국에서 회계학과 경영학을 복수 전공하고, 세계 4대 회계 법인 중에 하나인 'PriceWaterhouseCoopers'에서 인턴쉽을 거쳐 취업 제의를 받았지만 적성과 재능에 좀 더 맞는 의미 있는 일을 하기 위해 한국으로 돌아왔다. 스스로 가장 잘 하고, 좋아하고 보람 있는 일을 하기 위해 영어강사라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게 되었다.

Q. 스타강사 생활을 그만두고 올인원에듀테크를 설립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처음 강사를 시작하던 2010년에 영어회화 강사로써 최고의 자리에 위치하게 되면 그 재능을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나눠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자고 먼저 목표를 세웠었다. 몇 년 후 남들이 말하는 '스타강사'가 된 후, 2015년 9월 처음 목표대로 더 큰 도전을 하기 위해 강사 생활을 그만두고 회사를 설립하게 되었다.

Q. 교육 업계에서 IT 업계로의 이직이 쉽진 않았을 텐데, 영어 학습 서비스를 '모바일 앱' 형태로 구상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있었는지?

첫 시작은 인터넷으로 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였다. 하지만 핵심 요소인 올인원(All-in-One) 학습 시스템을 온라인 강의로 100% 구현하는데 기술적 제한이 많았다. 여러 차례 어려움을 겪은 뒤 모바일에 ICT기술을 접목시켜 최적의 학습 효과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모바일 앱 형태로 서비스를 구상하게 됐다.

Q. 기존의 영어학습 서비스에 비해 '영어판다'가 갖는 차별점과 강점은 무엇인가?

'영어판다'에는 정말 많은 차별점과 강점들이 있다. 그 중에 가장 특별한 것은 사용자의 오답 패턴을 분석해 필요한 강의 콘텐츠를 자동으로 추천하는 '어댑티브러닝(Adaptive Learning) 시스템'이다. 이는 기존의 온라인 강의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인 개인 관리 시스템의 부재를 보완한 시스템으로, 100명의 사용자에게 100명의 강사가 맞춤형 관리를 해주는 효과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1:1 영어첨삭 서비스'를 이용해 사용자가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작성하면 평균 10분 이내로 전세계에 있는 튜터들에게 실시간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오프라인 과외 대비 10%도 안 되는 비용으로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24시간 이용할 수 있다.

Q. '영어판다'를 개발하는 데 있어 가장 신경 쓴 부분이 있다면?
'학습효과'다. 영어판다 사용자들에게 투자 시간대비 가장 높은 학습효과를 경험할 수 있게 하기 위해 UI/UX부터 콘텐츠 내용 구성까지 가장 많은 신경을 썼다. 단 10분만 학습을 해도 기존의 유료로 판매하는 온라인 콘텐츠보다 더 높은 학습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고 자부한다.

Q. '영어판다'에 적용되어 있는 올인원 학습 시스템은 어느 유형의 학습자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가?

'영어판다'는 영어에 대한 지식은 있지만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말하는 훈련을 시키는데 집중하는 교육 서비스다. 따라서 오랜 기간 영어공부를 했지만 막상 영어로 말할 때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빠르게 입 밖으로 내뱉을 수 없는 유형의 학습자에게 가장 추천한다.

Q. '프리미엄 첨삭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달라. 튜터는 어떤 과정을 통해 선발되는가?

'1:1 영어 첨삭 프리미엄 서비스'는 '영어판다'가 인증한 전세계 튜터들이 실시간으로 영어 첨삭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사용자는 2시간 마다 새로운 영어 질문을 전송 받고 자신이 원하는 질문에 영어로 답변을 작성할 수 있다. 튜터는 그로부터 10분 이내로 사용자가 작성한 답변을 첨삭해 피드백을 전달한다. 튜터는 1차 서류 면접과 2차 첨삭 면접을 거쳐 엄격한 자격조건을 통과한 사람들에 한해서 선발된다.

Q. 현재 초급, 중급 과정을 이용할 수 있는데 고급 과정은 언제 업데이트 될 예정인가? 초/중급과 비교해 어떤 수준으로 이루어져있는가?

고급 과정은 2018년 상반기에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고급 과정은 초급/중급과는 다르게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을 이용해 가상현실 속 외국인과의 대화 체험 방식으로 학습이 진행된다. 초급/중급에서 스스로 생각해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고급 과정에서 외국인들과의 대화 체험을 통해 실제 영어로 말하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Q. 앱 내 리워드 시스템이 눈에 띈다. 리워드 시스템이 학습 욕구를 증진시키는 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리워드 기능을 접목하게 된 계기가 있는가?

강사 시절, 경제적인 부담으로 인해 학업을 포기하는 많은 학생들을 보면서 그런 부담 없이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싶었다. 사업을 구상하면서 리워드 시스템이 학생들에게는 실질적인 비용 부담을 주지 않고,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입장에서도 광고 수익을 올릴 수 있어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는 방법일거 같아서 접목하게 되었다.

Q. 앞으로 구상하고 있는 '영어판다'의 서비스 확장 방향이 있다면? 올인원에듀테크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앞으로 '영어판다' 외에도 다양한 언어를 학습할 수 있는 앱을 개발해 서비스 할 계획이다. 올인원에듀테크의 사회적 목적은 '교육 기회의 평등'이다. 부익부 빈익빈은 교육의 질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하는데, 이 부분은 공교육이 해결해 줄 수 없는 부분이다. 그 격차가 우리 서비스를 통해 다소나마 줄어든다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우리 서비스 가치이자 목표다.

*영어판다 구글플레이 다운로드 : https://goo.gl/A3L7gz
*영어판다 iOS 다운로드 : https://goo.gl/do7XY2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