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日 추가 보복 가능성에 재계 '비상경영' 돌입

임상재 기자 ㅣ limsaja@chosun.com
등록 2019.07.15 17:37

우리정부 "제3국 중재위 구성제안에 응하지 않겠다"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소재 이어… 공작기계, 탄소섬유 대상
현대차, LG화학 등 주요기업 "대체물량과 수입 다각화 초점"

LG전자 서울 마곡 사이언스파크./LG전자 제공


일본이 제안한 '제3국을 통한 중재위원회 구성'에 대한 우리 정부의 답변 기한인 18일이 점점 다가오는 가운데 삼성과 현대자동차, SK, LG 등 주요 그룹이 사실상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했다.


15일 재계 등에 따르면 이르면 이번 주 일본이 우리나라에 대한 추가 경제보복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지난 13일 일본 외무성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일본 정부가 요구한 중재절차에 한국이 나서지 않으면 국제법에 정해진 대응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오는 18일은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해 일본이 제3국 중재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우리 정부에 답변을 요청한 시한이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중재위 구성에 응하지 않는 다는 입장이어서 일본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핵심소재 수출 규제에 이어 추가 규제 카드를 꺼낼 수도 있다는데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일본의 추가 보복 대상으로 거론되는 품목은 공작기계와 탄소섬유 등이다.  일본은 공작기계는 무기 부품 가공에 탄소섬유는 미사일 소재로 사용할 수 있는 전략물자로 분류하고 있다.


우리 기업들은 이러한 상홍에 대비해 대체물량 확보와 수입 다변화 등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현대차는 수소탱크의 원료가 되는 탄소섬유 수입을 중국과 유럽 등으로 넓히고 있고 LG화학도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분리막과 음극재의 대체 물량을 찾는데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앞서 9일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자동차용 배터리 소재들은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액 등 대부분 소재에 대해 이전부터 다변화 노력을 해왔고 국내는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중국에서도 수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 부회장은 "만약 일본의 수출 제재 확대가 현실이 된다면 당장 무슨 큰 영향 있을지 스터디를 해봐야겠지만 공급처 다각화를 통해 극복할 수밖에 없으며 다양한 시나리오는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출장을 다녀온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 주말 긴급 사장단 회의를 열어 반도체뿐 아니라 스마트폰과 가전부문까지 비상대책 마련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SK하이닉스도 일본에서 들여오는 소재의 대체 공급처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롯데그룹 역시 16일부터 20일까지 열리는 사장단 회의에서 일본 수출 규제 영향과 대응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