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풀무원,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 도입…미래형 레스토랑 구현

임상재 기자 ㅣ limsaja@chosun.com
등록 2019.11.04 15:40

찬장 판교라스트리스점, 메이하오&자연은맛있다 인천공항점 2곳서 시범운영

고객들이 '서빙로봇 딜리'가 가져온 음식을 테이블로 옮기고 있다./풀무원 제공

풀무원이 운영하는 외식브랜드 매장에 자율주행 서빙로봇이 등장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외식브랜드 '찬장 판교라스트리스점' '메이하오&자연은맛있다 인천공항점' 2곳에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를 시범운영 한다고 4일 밝혔다.


풀무원에 따르면 '서빙로봇 딜리'는 4개의 적재 트레이를 갖추고 있어 한 번에 4개 테이블 서빙을 할 수 있다. 최대 50kg까지 적재 가능해 무거운 메뉴도 한꺼번에 서빙이 가능하다.


서빙로봇은 자율주행 방식으로 구동된다. 레스토랑 실내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스로 판단해 이동한다. 서빙로봇에는 두 가지 센서가 장착돼 장애물 회피와 정확한 위치이동이 가능하다.


장애물이 나타나면 로봇 전방 40cm에서 인식하고 멈추거나 알아서 피한다. 또한 1cm 단위로 이동이 가능하다. 손님 테이블에 도착 땐 정확한 위치에 서빙을 할수 있다.


풀무원 관계자는 "찬장 판교라스트리트점에선 손님 테이블에 부착된 QR코드를 통해 주문과 결제를 하면 '딜리'가 안전하게 주문 음식을 서빙해주는 스마트오더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서 "스마트오더 시스템은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한 언택트(Untact)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언택트 서비스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반대를 뜻하는 접두사 언(Un)을 붙여 만든 비대면 서비스를 지칭하는 신조어로 최근 외식업계에서 고객들에게 새로운 기술경험과 편의성 제공측면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여기에 배달의민족 앱(App)을 통해 편리하게 찬장의 메뉴를 배달해 먹을 수 있는 시스템도 도입했다.


풀무원은 "'서빙로봇 딜리'의 도입으로 매장 직원들의 단순 업무는 줄이고 섬세한 고객응대가 가능해졌다"며 "서빙로봇은 단순 업무나 무거운 음식, 음료 등을 운반하는 업무를 맡게 되고 매장 직원은 고객서비스에 더 신경 쓰게 되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