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삼성, 이재용 잇단 재판 '리스크'에 내년 경영 전략 수립 '잰걸음'

정문경 기자 ㅣ jmk@chosun.com
등록 2019.12.11 10:23 / 수정 2019.12.16 09:32

올해 임원 인사도 당초 예정보다 늦어져
삼바 증거인멸 의혹 실형 이어 13·17일 노조설립방해 1심 선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조선DB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이 당초 예상보다 장기화되고,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및 삼성에버랜드·삼성전자서비스 노조설립 방해 의혹 등 잇따른 재판으로, 삼성전자의 연말 인사가 예정보다 늦어지는 모양새다. 또 인사 지연에 따른 내년 경영 전략 수립도 미뤄지고 있다.

11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은 연말을 앞두고 회사와 관련된 잇따른 재판 이슈로 12월 초로 예상되던 정기 임원인사가 다소 늦어지고 있다. 현재 4대 그룹 중 연말 정기 인사를 발표하지 않은 곳은 삼성전자가 유일하다. 지난 6일 진행된 이재용 부회장의 파기환송심의 3차 공판이 마무리 된 후 이번주 중으로 임원 인사가 나올 것으로 재계에서는 내다봤지만, 그 마저도 불확실하다는 관측도 나온다.

또한 이 부회장의 재판 결과가 길어지면서 주요 사업 현안에 대한 의사결정이 늦어지는 분위기다. 정기 임원 인사 이후에 삼성전자는 매년 디바이스솔루션(DS)과 모바일(IM), 소비자가전(CE) 등 주요 사업 부문별 현안과 목표를 점검하고 세부 전략을 수립하는 하반기 글로벌 전략회의를 12월에 진행한다. 하반기 회의에는 인사와 조직개편 후 새로운 임원진들이 참석해 내년도 사업경영 전략을 논의한다.

삼성은 이 부회장의 파기환송심 뿐만 아니라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등 연말까지 연이어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앞서 지난 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4부는 증거인멸 및 증거인멸교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삼성전자 임직원 8명에게 모두 실형을 선고했다. 이들은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에 대한 검찰 수사를 앞두고 내부 자료를 없앤 혐의로 기소됐다.

오는 13일과 17일에는 각각 삼성에버랜드와 삼성전자서비스의 노조설립 방해 의혹 사건 1심 공판이 열린다. 이 중 삼성전자서비스 노조설립방해 사건의 경우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과 전직 삼성전자 인사팀장인 원기찬 삼성카드 사장, 현직 인사팀장인 박용기 삼성전자 부사장 등 삼성전자 전·현직 임직원 32명이 재판에 넘겨졌다.

또한 이 부회장에 대한 파기환송심도 당초 올해 중으로 마무리될 것이라는 관측과 달리 법원이 4차 공판기일을 내년 1월17일로 결정하면서 결심·선고 공판까지 감안하면 재판이 2~3월 이후까지 길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또한 법원이 지난 6일 파기환송심 3차 공판에서도 삼성의 준법경영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면서 삼성은 이를 해결해야 하는 부담도 안고 있다. 당시 이 부회장의 파기환송심의 재판장인 정준영 부장판사는 박근혜 정부 당시 삼성의 준법의식을 언급하며 "또 다른 정치권력에 의해 향후 똑같은 뇌물 요구를 받더라도 기업이 응하지 않을 수 있는 삼성 차원의 답을 다음 기일까지 제시해달라"고 주문했다.

앞서 정 판사는 지난 10월 25일 열린 첫 공판기일에서 이재용 회장의 아버지 이건희 회장의 ‘삼성 신경영 선언'을 거론하며 삼성 측에 준법감시제도를 주문하고 "이제는 이건희 회장이 삼성 신경영 선언을 했을 때의 나이와 같은 51세가 된" 이재용 부회장에게 삼성의 새 비전 제시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재계에서는 이 부회장이 준법 경영을 기초로 하는 조직 개편 및 체질 개선에 나서지 않겠냐는 전망도 나온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