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이란발 석유 수급 위기땐 비축유 2억배럴 푼다

김종훈 기자 ㅣ fun@chosun.com
등록 2020.01.07 11:03

정부 '중동사태 비상체계' 가동, 재외국민 보호 위한 핫라인 구축


중동 정세가 '일촉즉발'의 위기로 치닫자 정부가 석유·가스 수급위기에 대비해 비상체계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석유·가스 수급위기가 현실화되면 민관이 보유한 2억배럴 규모의 비축유 방출(2019년 11월 말 기준), 석유수요 절감조치 등을 단계적으로 검토·시행한다. 청와대를 비롯한 정부부처는 잇달아 회의를 개최, 비상대응에 들어갔다.

6일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서울무역보험공사에서 국내 석유·가스 수급 및 가격동향 긴급점검회의를 개최했다. 한국석유공사, 가스공사, 정유사(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정부는 석유·가스 수급위기가 실제 발생할 경우 정부 보유 9650만배럴 등 총 2억배럴 규모의 비축유를 방출한다. 주 실장은 "미국의 이란 수입 예외조치 중단 발표, 호르무즈 해협 인근 유조선 피격 등 지난해 4월부터 지속되고 있는 중동 정세불안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며 "그 연장선상에서 국내 석유수급 및 가격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유업계와 석유공사, 가스공사는 "현재까지 점검 결과 국내 도입에 차질은 없는 상황이다. 중동 지역 석유·가스시설이나 유조선 등에 대한 공격으로 직접적인 공급차질이 발생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향후 국제 석유·가스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질 가능성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청와대는 이날 오전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소집했다. NSC 상임위 회의가 통상 매주 목요일 오후에 개최됐다는 점에서 이날 회의 소집은 이례적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그만큼 청와대가 미국과 이란 간 긴장 고조 상황을 어느 때보다 예의 주시하고 있다는 해석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 장관들과 함께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중동 리스크를 논의했다. 원유수급 상황 점검, 국제유가 동향 등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이 주로 논의됐다.

7일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열리는 확대거시금융회의에서도 중동 리스크가 우리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주로 논의될 예정이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