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병호의 시사프리즘] 공병호TV 구독자 9만8천명 여론조사. 4년차 문재인 대통령 잘한 것과 잘못한 것?

임상재 기자 ㅣ limsaja@chosun.com
등록 2020.01.16 17:09

[공병호의 '시사프리즘' 주요내용 요약]


문재인 청와대 출신들이 경쟁적으로 총선에 지원하는 모양입니다. 최소한 70여명을 넘을 것으로 보고, 이런 분들을 묶어서 문돌이라고 부릅니다. 대통령 언행을 보더라도 "아주 잘 하고 있다"는 그런 확신에 찬 모습입니다.


실제로 문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는 어느 정도일까? 사람들은 집권 4년차에 접어든 대통령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 그래서 지금 4년차를 맞이한 문재인 대통령이 그동안 무엇을 잘해 왔는가를 평가하는 여론조사를 실시했습니다.


1. 대상: 공병호TV 커뮤니티
2. 일시: 2020년 1월 14일(화), 오후 04:00분까지 48시간 실시
3. 참가자: 9만 8천명
4. 의견까지 제시한 사람 수: 2297명


<여론조사 결과>
(1) 잘한 것은 없다  97%
(2) 잘한 것이 조금 있다 1%
(3) 잘한 것이 많다 2%
* 거의 100퍼센트에 가까운 사람들이 문재인 대통령은 재임 기간동안 잘 한 것이 없다 혹은 잘 한 것이 거의 없다고 답했다.


<여론조사 결과 해석>
여론조사 결과를 해석함에 있어서 여론조사에 응한 대다수 사람들이 갖고 있는 정치적 성향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표본집단(9만5천명) 그리고 자발적인 참여를 염두에 두면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1) "잘한 것이 많다"(2%)를 제외하면 앞도적인 다수(97%)가 "잘 한 것은 없다"고 답한 것은 투표에 참가한 거의 대부분 참가자들이 '문 정부 4년을 대단히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는 잇따르는 정책 실패와 국민들의 바람과 관계없는 무리한 국정운용이 대다수 사람들에게 "단순히 반대한다"는 이상의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있음을 말한다.


결과적으로 "국정지지도가 40%대 후반을 오가고 있다"는 관제 여론조사 결과의 신빙성에 강한 의문과 반론을 제기하는 여론조사 결과이다.


<문 대통령이 잘한 일에 대한 의견들>
#1. 김지현 님
국정 홍보 영상이라니요. 여당의 선거 홍보 영상이겠죠. 좌파정권의 얄팍하고 치사한 꼼수가 또 시작되네요. 아무리 생각해도 문정부가 잘한 일은 1도 없습니다. 경제는 바닥으로 치닫고 안보는 정부의 노선이 이미 친중,친북으로 기울었으며 대통령의 신년사에 비핵화라는 말은 한마디도 없으면서  미국 눈치 안보고 북한을 향한 무한 사랑을 쏟아 붓겠다고 대놓고 말하지 않습니까?  김정은한테 무시를 당하면서도 외교는 창피하고 부끄럽습니다. 국가 원수로서 품위도 없고 대접도 못 받고 있네요.


#2. 도영순 님
대통령은 정치를 잘못하고 있다. 국민의 소리는 아예 듣지도 안으면서 멋대로 하는것이 불만이다.


#3. 효양산 님
헌법을 무시하고 안보를 무너 뜨리고 경제 망가뜨려 서민, 기업 못살게하고 교육 저평준화로 교육정책실패하고 부동산가격 널뛰게한 정치를 엉망으로 만든 대통령


#4. 구은주 님
국민을 동물(개 돼지)로 생각하고 경제 국방 일자리 등 거짓말을 많이 하였습니다. 국민 귀와 입을 다 막고 어용 방송국에서도 무조건 대통령 잘한다 하고 있네요 참 기가찰일입니다.


#5. 여행가지 님
문 대통령이 잘한 거는 좌파는 절대로 찍지 않겠다는 다짐을 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6. 권용훈 님
대단한 대통령이 대한민국에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단시간에 나라를 철저히 말아 먹을 수 있는 엄청난 능력을 발휘하리라고 감히 누가 상상인들 했겠습니까.


#7. thanks 00 님
온통 나라가 불안합니다. 국민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나라 걱정 안하고 주어진 일 부지런히 하게 하는 것이 국정 책임자들의 의무 아닌가요? 주변 사람들 열이면 일곱 여덟은 국가를 생각하면 불안해서 잠이 안온답니다. 이는 명백한 대통령의 직무유기입니다.


#8. YOUNGSUB PARK 님
미친 짓말 잘 한 것 같다.


#9. 김기석 님
베네주얼라 국민들이 먹기살기 위해 국외탈출하는 것처럼 대한민국을 탈출하는 그런 사태가 올까 봐 두렵다.


#10. 이영희 님
잘한게 1도 없는데요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사람인데...뭘 바랄까요 하나있네요 거~~짓~~말


#11. 김쟌느 님
사상 최악의 대통령이지요. 김정은과 시진핑의 독재가 부러운거 같습니다. 국민들 눈치도 안보고요. 독재를 하고 자기죄를 덮기위해 불법을 막 저지르고 있습니다. 꼭 벌을 받을꺼예요.


#12. 김정 님
잘한게 없는 것이 아니라 못해도 이렇게 못 할수가 있나 싶군요 최악의 정권입니다.


#13. 허미숙 님
자유민주주의가 얼마나 소중한것인가를 알게 하고 이 대한민국을 반드시 지켜내야 한다는 결심을 하게만든 것이다.


#14. 상산파랑새
나라가 꺼꾸로 퇴보되어 회복하기 힘들정도의 나라를 망친 대통령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다. 입에 담기도 싢은 사람이다. 빨리 정권이 바뀌길 날자만 보고있다.


#15. 바이올렛
차라리 아무 일도 않하는 것이 나라에 이롭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