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가덕신공항, 대통령이 결단해야"…부산 정치·경제계 후끈

윤요섭 기자 ㅣ ys501@chosun.com
등록 2020.10.06 16:33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 발표 임박
부산상의 "김해공항 확장안,전면폐기돼야"
국민의힘 "최종 책임은 문 대통령이 져야"

가덕도 신공항 조감도./부산시 제공

국무총리실의 김해신공항 검증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부산지역 정치권과 경제계가 앞다퉈 가덕신공항 건설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국민의힘 부산시당은 6일 지역 국회의원 전체 명의의 성명을 통해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가덕신공항으로 건설이 돼야한다"면서 "이같이 결정된다면 전적으로 돕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 2016년도에 부산에서 국회의원 5석만 당선시켜준다면 신공항을 착공하겠다고 했던 당시 문재인 대표의 공약이, 대통령이 된 뒤에도 지지부진한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 시간을 끌어도 너무 오랫동안 끌고 있다"고 지적했다.

부산시당은 "신공항 추진은 결국 정부의 몫이므로 최종 결정권자는 대통령일 수밖에 없다.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한다. 그리고 신공항이 불발될 경우, 최종적인 책임은 대통령이 져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산 경제계도 가덕신공항 건설을 촉구하는 캠페인을 계속하고 있다.

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까지 꾸려 가덕신공항 건설을 요구하고 있는 부산상공회의소는 5일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한 공정한 검증과 가덕신공항 확정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부산상의는 이날 호소문에서 "김해공항 확장안은 안전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명명백백하게 밝혀진 만큼 전면 폐기해야 한다"며 "총리실과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부산시민에게 공약한 가덕신공항 건설이 조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정책적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부산상의는 "그동안 동남권 신공항 문제를 파행으로 이끈 공항 입지와 관련해서도 부산·울산·경남 경제계가 최근 가덕신공항 추진에 합의하면서 부울경 지역 내 갈등도 사라졌다"고 덧붙였다.

동남권발전협도 이날 성명서에서 "안전을 도외시한 총리실 검증위원회의 술수를 용납 못 한다"면서 "국가균형발전과 분권을 이루겠다고 강조해 온 문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고 압박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