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고]완벽한 부동산 계약을 위한 중개절차 체크리스트

등록 2021.01.07 15:40

이창섭 우대빵부동산중개법인 대표

중개 서비스는 거래 당사들에게 법적으로 안전한 거래를 도모하는 것에 가장 큰 목적이 있다. 중개절차는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고 복잡하며 그 기간이 길다.


중개사고 없이 중개를 하기 위해서는 거래 사안별로 체크해야 하는 것이 많고 이런 체크리스트 없이는 중개사고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진다. 일이 익숙해지더라도 반드시 유형별 체크리스트를 보면서 중개를 진행해야 중개사고를 막을 수 있다.


중개에 관련된 판례들을 많이 공부하고 실전에서 오랫동안 경험한 데이터를 집대성한 후 만들어진 중개절차 매뉴얼이 있다면 그걸 기반으로 체크리스트를 만들면 되지만 이게 없더라도 본인만의 체크리스트는 꼭 만들어서 중개를 하기 바란다.


중개 서비스를 받을 때는 중개사들이 하는 일이 별로 없어 보이지만 중개사로서 계약을 진행할 때는 준비해야 할 것도 많고 당사자들에게 빠짐없이 확인해야 하는 것도 많다는 것에 놀랄 것이다.


그래서 단순한 것도 놓치기 쉽고 당사자들끼리 협의가 잘 안되는 등 돌발 상황이 발생하면 허둥대다 실수하기 쉽다.


이런 실수들은 고객들의 중개사에 대한 의심이 되며 향후 잔금까지 중개서비스를 어렵게 진행할 수 있고 초보 중개사들의 이런 어려움을 수년 간 많이 봐왔다. 

상기 표를 보면 중개 절차를 진행함에 있어 확인해야 할 큰 목차들이 있다. 큰 목차들 세부적으로 수 개에서 수 십개의 개별 체크리스트가 있는데 일부 체크리스트를 소개하겠다.
상기 체크리스트는 중개 서비스를 함에 있어 공통적인 경우를 추려놓은 것이지만 우대빵부동산중개법인에서는 계약 유형을 9가지로 나누고 각 경우마다 어떻게 중개를 해야 하며 어떤 서류를 준비해야 하고 누구에게 어떤 서류를 제공해야 하는지 등의 메뉴얼과 체크리스트를 가지고 중개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상기 표와 같이 유형을 나누고 그에 따라 계약, 중도금, 잔금이 모두 달라지게 된다. 이 유형에 따라 미리 준비하고 교육받지 않으면 계약 건건이 헷갈리고 불안할 수밖에 없다.


준비와 교육이 되지 않을수록 중개 사고 확률은 높아지므로 소속공인중개사로 취업이나 개업공인중개사로 개업을 하기 전에 꼭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조선닷컴교육센터는 1월 우대빵부동산중개법인에서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매뉴얼과 체크리스트로 강의를 진행한다. 이 교육을 받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중개 사고 없이 안정된 중개 서비스와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