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SK, 美 플러그파워 투자 5일만에 지분가치 2조 상승

류범열 기자 ㅣ ryu4813@chosun.com
등록 2021.01.13 11:38

플러그파워 액화수소탱크 /SK 제공

SK와 SK E&S가 최근 공동 투자한 미국 수소업체 플러그파워의 지분가치가 투자 5일 만에 2조원 상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SK에 따르면 플러그파워의 주가는 지난 12일 66달러로 마감하며 SK의 주당 취득가액(29달러)대비 130% 상승했다. 이에 따라 SK의 지분 가치는 2배 이상 올랐으며, 이번 투자로 SK의 보유 지분 가치 상승분도 2조원을 돌파했다. 현재 플러그파워의 시가총액은 34조원 규모다.

모건스탠리, 바클레이즈 등 글로벌 투자은행들은 SK와 플러그파워가 높은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최적의 전략적 파트너로 평가하고 있다.

SK는 수소 밸류체인내 핵심 기술 확보를 위해 플러그파워와 수개월간 협상을 진행해 왔다. 실제 플러그파워는 국내외 유수 기업들로부터 지분투자 및 합작사 설립 요청을 받았지만, SK를 최종 선택했다. 기술기업으로는 이례적으로 SK의 경영 참여까지 수용한 바 있다.

한편 플러그파워는 프랑스 르노그룹과 유럽내 중소형 수소 상용차 합작법인 설립을 최근 발표한 바 있다. 플러그파워와 르노그룹은 합작법인을 통해 유럽내 연료전지 기반 중소형 상용차 시장 30% 이상 점유를 목표로 프랑스에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과 최첨단 수소 차량 생산 라인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