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일보 교육센터

[오늘노래] 3년 만의 완전체 '샤이니'→6년 만의 솔로 데뷔 '이승협'

[하나영 기자]
hana0@chosun.com
등록 2021.02.22 10:42

오늘노래 - 샤이니, 이승협 새 앨범 발매 / 사진: SM, FNC 제공

막내 태민을 제외하고 군백기를 마친 샤이니(SHINee)가 3년 만에 완전체로 돌아온다. 여기에 엔플라잉 이승협은 데뷔 6년 만에 첫 솔로 앨범 발매를 앞두고 있어 기대감을 높인다.

오늘(22일) 오후 6시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에서는 샤이니의 일곱번째 정규앨범 'Don't Call Me'(돈트 콜 미) 전곡 음원과 이승협의 첫 싱글 'ON THE TRACK'(온 더 트랙)이 베일을 벗는다.

먼저 리더 온유에 이어 '91라인' 키와 민호까지 군 복무를 마친 샤이니는 2018년 발매된 'The Story of Light' 이후 3년 만의 컴백에 나선다. 이번 앨범에는 새 앨범과 동명의 타이틀곡 'Don't Call Me'를 포함, 총 9개 트랙이 수록된다.

특히 샤이니는 컴백에 앞서 색다른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팬들의 기대감을 끌어올렸다. ARS 핫라인(전화번호 국내 1811-0525/ 해외 +82-70-7103-0525)을 통해 음성 메시지 이벤트, 멤버별 일상 속 TMI, 수록곡 하이라이트 음원 공개 등 매주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인 것은 물론, 정규 7집 수록곡 하이라이트 음원을 순차 공개한 것.

음원 일부만 베일을 벗으며 완곡에 대한 궁금증을 자극하는 이번 앨범에는 SM엔터테인먼트를 대표하는 유영진과 KENZIE(켄지)는 물론, 미국 유명 프로듀서 Dem Jointz(뎀 조인츠), 최정상 프로듀싱팀 Moonshine(문샤인), 밀리언마켓 소속 래퍼 Coogie(쿠기) 등 히트메이커가 대거 참여해 기대감을 높인다.

타이틀로 선정된 'Don't Call Me'는 사랑에 배신당한 주인공이 상대에게 전화하지 말라고 경고하는 가사가 인상적인 힙합 댄스 곡으로, 히스테릭한 감정을 표현한 샤이니의 보컬이 어우러져 곡의 몰입감을 더한다.

이 밖에 펑키한 매력의 댄스 팝 곡 'Heart Attack'(하트 어택), 샤이니 정규 4집 수록곡 'Love Sick'(러브 식) 이후의 서사를 담은 'Marry You'(메리 유), 누군가에게 다가가는 과정을 암호 해독하는 모습에 비유한 'CØDE'(코드), 에너제틱한 팝 곡 'I Really Want You'(아이 리얼리 원트 유) 등이 담긴다.

또한, 입맞춤 효과음이 듣는 재미를 더한 'Kiss Kiss'(키스 키스), 춤추는 모습을 감각적으로 표현한 레게 장르의 'Body Rhythm'(바디 리듬), 한밤 중 데이트를 로맨틱하게 그린 R&B 팝 'Attention'(어텐션), 힘든 시간 곁에 있어준 상대를 빈칸을 채워주는 정답에 비유한 감성 팝 발라드 '빈칸(Kind)'까지 수록돼 샤이니의 폭넓은 음악 스펙트럼을 엿볼 수 있을 전망이다. 샤이니는 컴백을 앞두고 한 시간 전인 오늘(22일) 오후 5시 네이버 V LIVE SHINee 채널에서 생방송 'SHINee's Calling: Answered'(샤이니스 콜링: 앤서드)를 진행, 앨범 소개부터 작업 에피소드, Q&A 등 풍성한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2015년 엔플라잉(N.Flying)으로 데뷔한 이후 약 6년 만에 멤버들 중 이승협이 새 앨범 'ON THE TRACK'을 발매, 첫 솔로 주자로 출격한다.

이승협은 엔플라잉의 리더이자 작사∙작곡의 중심을 담당하는 멤버로, 엔플라잉을 대중적으로 알린 히트곡 '옥탑방'을 비롯해 '봄이 부시게', '아 진짜요. (Oh really.)', 'STARLIGHT' 등 엔플라잉의 주요 발매곡을 작업했다.

첫 솔로 앨범명 'ON THE TRACK'은 이승협의 시그니처 사운드 'J.DON ON THE TRACK'에서 따온 제목으로, 솔로 아티스트로서 새로운 여정의 궤도(Track)에 오른 이승협의 음악 세계를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이승협은 이번 앨범을 통해  솔로 아티스트로서의 개성을 자유롭게 드러낼 예정이다.

타이틀로 선정된 'Clicker'(클리커)는 80년대 펑키 음악의 사운드를 90년대의 그루비한 힙합 장르로 재해석한 곡이다. 중독성 있는 기타 테마와 블루지한 오르간 연주로 곡의 리듬감을 채웠으며, 부정적인 생각의 틀을 '클리커'라는 독특한 소재를 통하여 긍정적으로 바꾸자는 내용을 가사에 담아냈다. 데뷔 후 최초로 안무를 시도할 계획이며, 밴드 때와는 전혀 다른 매력으로 대중들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이 밖에도 이승협은 이번 앨범 전곡을 자신의 자작곡으로 채워 아티스트적 면모를 과시할 전망이다.  달나라로 여행을 떠나면서 이야기가 시작되는 'Moon & Cheese', 서로에게 하나뿐인 슈퍼스타가 되고 싶은 설렘 가득한 가사의 'Superstar'까지 다양한 곡이 수록되었다. 특히 'Superstar'는 고막여친 CHEEZE의 피처링으로 이승협의 덤덤하면서도 감미로운 목소리와 완벽한 하모니를 이룬다.

이처럼 솔로 아티스트 이승협이 그려낸, 감각적이고 감성적인 음악 스펙트럼을 확인할 수 있는 새 앨범 'ON THE TRACK'은 오늘(22일) 오후 6시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베일을 벗게 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