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정몽구·정의선 부자의 37년 양궁 사랑, 한국 양궁 금메달 밭 일궜다

김종훈 기자 ㅣ fun@chosun.com
등록 2021.07.27 17:13

도쿄에서 금 3개 추가로, 누적 금메달 26개∙은메달 9개∙동메달 7개 획득
현대차그룹, 체계적 지원해 우수인재 발굴, 첨단장비 개발, 양궁 저변 확대 기여
정의선 회장, 자동차 R&D 기술 활용해 양궁 장비 성능 및 품질, 훈련 세심한 지원
정몽구 명예회장, 국내 협회 최초 스포츠 과학화 실행 등 양궁 강국 기틀 마련

고정밀 슈팅머신. 최상 품질의 화살을 선별하는 장비./현대차그룹 제공.

대한민국 양궁 국가대표 선수들이 이번 2021년 도쿄대회에서 26일까지 전 경기에 걸린 금메달 3개를 모두 차지하며,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지친 국민들에게 기쁨을 선사하고 있다. 대한민국 금메달 3개가 모두 양궁에서 나오며 대한민국 메달 획득 순위도 견인하고 있다.

양궁 선수단은 올해 신설된 혼성단체전에서 첫 금메달을 획득한 것은 물론 여자 단체전 9연패, 남자 단체전 2연패 등의 위업을 달성하며, 대한민국 양궁에 새로운 역사도 써나가고 있음. 남녀 개인전이 아직 남아 있어 더 많은 메달이 기대되고 있다.

양궁 국가대표 선수들의 이같은 눈부신 성과는 선수와 코칭스태프의 피나는 노력의 결과물이다. 그리고 그 뒤에는 비인기종목 양궁을 1985년부터 37년간 체계적으로 후원해 온 현대차그룹의 지원이 돋보인다.

1985년 대한양궁협회장에 취임한 현대차그룹 정몽구 명예회장부터 올해 양궁협회장에 재선임된 정의선 회장까지 현대차그룹은 37년간 전폭적으로 지원하며 우수 인재 발굴, 첨단 장비 개발, 양궁 인구의 저변 확대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도쿄대회에서의 성과는 정몽구 명예회장이 양궁 발전의 기반을 탄탄히 다지고, 정의선 회장이 양궁의 스포츠 과학화와 도쿄대회만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대표선수단이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이다.

특히 회장사인 현대차그룹은 이번 대회에서 현대차그룹의 연구개발 역량을 활용한 AI(인공지능), 비전 인식, 3D 프린팅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해 훈련장비와 훈련기법을 적용했음. 이미 최강의 양궁 실력을 갖췄지만 이를 더 완벽하게 펼칠 수 있도록 현대차그룹 R&D 기술을 활용한 것이다.

▲최상 품질의 화살을 선별하는 장비인 '고정밀 슈팅머신', ▲점수를 자동으로 판독하고 데이터 베이스화하는 '점수 자동기록 장치', ▲비접촉 방식으로 선수들의 생체정보를 측정해 선수들의 긴장도를 측정하는 '비전 기반 심박수 측정 장비', ▲선수 훈련 영상 분석을 위한 자동편집 장비인 '딥러닝 비전 인공지능 코치'를 개발, 선수들의 훈련에 적용됐다.

이와 함께 ▲3D 프린터로 선수의 손에 최적화해 제작한 '맞춤형 그립'을 대표선수단에 제공했다.

자동차 정밀 기술 노하우를 녹여낸 맞춤형 그립. 선수의 손에 최적화된 그립을 3D 스캔해 3D 프린터로 제작./현대차그룹 제공.

◆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 도쿄대회 준비 인프라부터 선수단 컨디션까지 세심히 지원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은 도쿄대회에 대한양궁협회장으로서 참석해, 대한민국 양궁 국가대표 선수들의 경기를 관전하며, 사기를 북돋았음. 특히 선수들의 건강을 위해 방역상황을 철저히 점검했다.

정 회장은 지난주 미국 출장을 마치자마자 양궁 응원을 위해 급하게 일본을 찾았으며, 여자 단체전은 물론 남자 단체전까지 금메달 획득의 순간을 함께 하며 주요 경기마다 열띤 응원을 펼치고, 선수들을 격려했다.

정 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제한적인 상황 속에서도 이번 도쿄대회를 위해 양궁 훈련장 등 인프라부터 선수들 심리적 안정까지 세심하게 지원했다.

정 회장은 지난 2019년 도쿄대회 양궁 테스트 이벤트 대회 현장을 찾았다. 대표선수들을 응원하려는 목적도 있었지만, 도쿄대회 양궁 경기장인 도쿄 유메노시마 공원 양궁장(Yumenoshima Park Archery)과 선수촌 시설을 둘러보기 위해서였다.

양궁협회 관계자들과 시설을 꼼꼼하게 살핀 정의선 회장은 한국으로 돌아와 진천선수촌에 도쿄대회 양궁 경기장과 똑같은 시설을 건설하고, 도쿄대회에서 예상되는 음향, 방송 환경 등을 적용한 모의 대회를 개최하도록 했다.

2020년 1월에는 대표선수들이 도쿄대회와 동일한 기후 조건에서 연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7월말의 도쿄와 유사한 기후인 미얀마 양곤에서 기후 적응을 위한 전지 훈련도 실시했음. 미세한 오차로 승부가 갈리는 양궁은 실전 적응력 향상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코로나 19로 인해 국제 대회 경험을 할 수 없고, 이전처럼 야구장에서의 소음 및 관중 적응 훈련도 불가능해지자, 정의선 회장은 양궁 대표단이 경기장 환경과 방송 중계 상황에 최대한 적응할 수 있도록 실제와 같은 경기를 하도록 했다.

올해 5월과 6월 네 차례에 걸쳐 스포츠 전문 방송사 중계를 활용해 실제 경기처럼 미디어 실전 훈련을 했으며, 이를 통해 도쿄 대회 무대에서 겪을 수 있는 중압감을 이겨내고 심리적 안정을 얻는 효과를 거뒀다는 평가를 받는다.

정의선 회장은 지난해 초 미얀마 양곤 전지훈련장을 방문해 선수들의 기후 적응훈련을 직접 살펴봤으며, 지난 4월 부산에서 열린 국가대표 1차 평가전을 직접 관전하며 국가대표가 최종 선발되는 과정을 지켜봤다.

지난달 말에는 선수들에게 전동마사지건과 책 ‘두려움 속으로’를 선물하며, 긴장을 극복하고 건강하게 최선의 경기를 펼쳐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 같은 전폭적 지원 속에서 한국 양궁 선수단은 현재까지 열린 모든 경기의 금메달을 차지했으며, 이번 주 금요일, 토요일에 열리는 남녀 개인전에서의 추가 메달도 기대되고 있다.

맞춤형 그립. 선수의 손에 최적화된 그립을 3D 스캔해 3D 프린터로 제작./현대차그룹 제공.

◆ 2005년 선임된 정의선 회장, 선수 육성 시스템 체계화, 양궁 대중화 등 추진

2005년부터 대한양궁협회장을 맡고 있는 정의선 회장은 올해 1월 열린 양궁협회장 선거에서 만장일치로 13대 양궁협회장으로 재선출되는 등 양궁인들에게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지속적인 지원으로 양궁협회 재정 안정화는 물론 양궁의 스포츠 과학화를 통한 경기력 향상, 우수선수 육성 시스템 체계화, 양궁 저변 확대 등을 펼치며 대한민국 양궁이 세계 최정상에 오르게 한 공로를 인정한 것이다.

정의선 회장은 2008년 양궁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 <한국 양궁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도록 지시했음.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양궁협회는 3기 13년에 걸친 중장기적 양궁 발전 플랜을 세워 시행하고 있음. 양궁 꿈나무의 체계적인 육성, 양궁 대중화 사업을 통한 저변 확대, 지도자/심판 자질 향상, 양궁 스포츠 외교력 강화 등의 성과를 얻으며 경기력뿐 아니라 행정 및 외교력 등 한국 양궁의 내실 있는 발전을 이뤄냈다.
◆ 정몽구 명예회장, 세계 최강 양궁 발전 기반 탄탄히 다져

현대차그룹과 양궁의 인연은 정몽구 명예회장 때부터 시작됐음. 1984년 현대정공(현 현대모비스) 사장이었던 정몽구 명예회장은 LA대회 양궁여자 개인전에서 양궁선수들의 금빛 드라마를 지켜본 뒤 양궁 육성을 결심하고, 1985년 대한양궁협회장에 취임했음. 이후 현대정공에 여자 양궁단을 창단하고 이어 현대제철에 남자 양궁단을 창단했다.

양궁에 대한 남다른 사랑을 보여준 정몽구 명예회장은 체육단체에서는 최초로 스포츠 과학화를 추진, 스포츠 과학기자재 도입 및 연구개발을 통해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높이는 등 세계화를 향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기틀을 마련했다.

또한 양궁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하여 장비에 대한 품질을 직접 점검하고 개발하도록 독려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장비를 갖추도록 했을 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전 세계 양궁인들이 한국산 장비를 가장 선호하게 되는 계기를 만들었다.

선수와 코치진의 노력, 국민적 성원, 그리고 현대차그룹의 후원 등에 힘입어 한국양궁은 지난 1984년 LA 대회부터 2021년 도쿄 대회 남자단체전까지 금메달 26개, 은메달 9개, 동메달 7개를 획득했다. 같은 기간 양궁 종목에 걸린 전체 금메달의 70%를 대한민국이 차지한 것이다. 아시안게임에서도 지난 1978년 방콕대회를 시작으로 2018년 자카르타 대회까지 금메달 42개, 은메달 25개, 동메달 16개를 차지하는 등 전체 금메달의 69%를 획득하며 세계 최강 자리에 오르는 데 정몽구 명예회장 부자가 1등 공신 역할을 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