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박금지 기자 ㅣ kj5767@chosun.com
등록 2021.12.28 10:58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평생건강증진센터 영상의학과 안재원 교수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평생건강증진센터 영상의학과 안재원 교수

코로나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어난 요즘, 부지런히 건강검진을 받는 분들이 한층 늘어났습니다. 예약을 하고 기다리던 건강검진을 마치면 마치 건강부적이라도 얻은 듯 홀가분하게 병원을 나서는 모습을 보곤 합니다. 그러나 단지 검사를 받고 결과를 아는데 까지가 건강검진이 완성되는 걸까요?


 건강검진 검사항목 중 거의 기본적으로 시행되는 복부초음파에서 지방간 소견을 흔히 볼 수가 있습니다. 검사 후 지방간이 있음을 알려드리면, 하늘이 무너진 듯 놀라거나 대뜸 약을 먹어야 되는지 물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거기까지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렇게 놀라고 가신 분들 대부분은 다음에도 똑같은, 아니 더 심해진 결과에 다시 한번 놀라곤 합니다.


지방간은 간단히 말하자면 지방이 간에 쌓이는 것으로 주된 원인이 음주와 비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 약보다는 음주를 줄이고 체중감량을 하는 등, 생활습관을 바꾸면 지방간이 많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검사를 하다보면, 각고의 노력 끝에 개선된 결과를 만들어 오시는 분들을 뵙곤 합니다. 이분들은 건강검진을 완성해 내신 분들입니다.


그리고 간혹 암병변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당연히 많이 걱정되시겠지만, 불행 중 다행인건 건강검진에서 발견되는 암은 거의 조기암인 경우가 많고, 발전된 치료법으로 대다수가 완치가 가능합니다. 이분들 중에는 수년 뒤 암은 깨끗이 치료되고, 적당한 운동과 꾸준한 식단관리를 통해 한층 더 건강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아름다운 건강검진의 완성을 이루신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건강검진을 하는 목표는 몸의 이상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은 물론, 예측되는 나쁜 상황을 예방하고자 하는 것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민감하게 받아들여 걱정으로 밤을 지샐 것도 아니고, 너무 안이하게 생각하여 사전에 개선할 수 있는 문제를 더 심각한 상황으로 만들어서도 안되겠습니다.


어떠한 결과를 맞이하더라도 그에 대한 해결책이 있음을 믿고, 또 개선해 나가려 노력하는 것이 올바른 자세일 것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실제로 건강검진의 완성을 이루시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건강검진 결과를 살펴보고 조절해야 할 것들과 지켜가야할 것들을 꼼꼼히 정리해가며 건강검진의 완성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또한 건강검진 받으신지 여러 해가 되셨다면 다시 한번 점검이 필요한지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저는 한 분 한 분 검사를 마치고, 건강검진 받으신 분들을 위하여 기도 드립니다. 건강검진의 완성을 이루시기를, 여러분 모두 오래오래 건강하시기를…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