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이제 노트북도 접는다"…삼성, 폴더블 노트북 특허 출원

류범열 기자 ㅣ ryu4813@chosun.com
등록 2022.01.17 11:19

삼성전자가 특허 출원한 ‘멀티 폴더블 전자기기’ 도면/세계지식재산권기구 제공

삼성전자가 폴더블 스마트폰에 이어 폴더블 노트북도 선보일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멀티 폴더블 전자기기’라는 이름의 특허를 지난해 7월 등록, 지난 13일 최종 출원했다.

특허 도면을 보면 해당 기기는 일반 노트북과 같은 모양으로, 디스플레이와 키보드를 분리할 수 있는 구조로 구성됐다. 지금까지 태블릿PC와 휴대용 키보드 등 분리형 디스플레이는 시장에 나왔지만, 노트북이 키보드와 분리된 후 각 부분을 반으로 접을 수 있는 형태의 제품은 없었다. 분리된 부분은 각각 배터리와 회선을 지니며 프로세서와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이 중 한 부분에만 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디스플레이면은 폴더블폰과 마찬가지로 반으로 접을 수 있는 형태다. 해외 정보기술(IT) 매체 샘모바일은 “삼성전자가 몇 개의 힌지(경첩)를 통해 디스플레이 양면을 효과적으로 연결할 것”이라면서 “디스플레이가 펴졌을 때도 쓰기 편리한 비율”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의 이번 특허는 최근 출시된 에이수스 ‘젠북 17 폴드 OLED’ 등 폴더블 노트북과 다소 다른 형태다. 젠북은 키보드가 디스플레이와 물리적으로 연결되지 않는다. 반면 삼성 특허는 기본적으로 디스플레이와 키보드가 연결되는 일반적인 노트북 구조로 돼 있다.

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는 책처럼 가로로 접힌다. 키보드가 필요할 때는 연결해 쓰고, 화면만 필요하면 태블릿 형태로도 쓸 수 있다. 키보드만 분리하면 대형 ‘폴더블 태블릿’이 된다. 특허에 따르면 해당 기기는 ‘S펜’ 필기 입력도 지원한다.

삼성은 이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 2022′에서 2번 접을 수 있는 12.4인치 디스플레이, 잡아당기면 늘어나는 디스플레이, 돌돌 마는(롤러블) 디스플레이 등 여러 가지 디스플레이 시제품을 선보인 바 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