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아람코코리아–서울시,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 위해 '맞손'

김종훈 기자 ㅣ fun@chosun.com
등록 2022.08.19 16:04

서울시 취약계층 학생들 대상 ‘서울런 X아람코 코딩스쿨’ 운영
선발된 학생들 대상3D 프린터·드론 등 활용 심층 코딩 수업 진행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런 X 아람코 코딩스쿨’ 협약식에서 (왼쪽부터)장능인 미담장학회 상임이사, 오세훈 서울시장, 무티브 알 하비 아람코 코리아 대표이사가 협약식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아람코 제공

글로벌 종합 에너지∙화학 기업 아람코의 한국법인 아람코 코리아가 서울시, 미담장학회와 함께 서울시 취약계층 초·중학생들을 대상 코딩 교육을 제공하는 ‘서울런(Seoul Learn) X 아람코 코딩 스쿨’ 교육 기부 프로그램 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오늘 서울시청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아람코 코리아 무티브 알 하비 대표이사, 오세훈 서울 시장, 미담장학회 장능인 상임이사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아람코 코딩스쿨은 아람코 코리아가 울산, 대전 지역 취약계층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해오고 있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미담장학회, UNIST, KAIST 등과 함께 2020년부터 학생들 간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를 목표로 진행해오고 있다. 올해는 서울시에서 취약계층 학생들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서울런(Seoul Learn)을 통해 서울시 초·중학생들 대상으로 심층 코딩 교육을 확대 진행한다.

프로그램에 선발된 학생들은▲Xcode·Android Studio 활용 앱 빌딩 교육 ▲Swift 프레임워크 활용 앱 개발교육 등 약 20여 개의 수업을 받은 후 3D 프린터, 태블릿 PC, 드론 등을 활용해 직접 컴퓨터 앱 개발까지 학습하게 된다.

수업 커리큘럼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위한 코딩 방법뿐만 아니라 기후변화 및 환경보호와 같은 주제도 함께 다뤄 학생들이 각자의 일상생활과 나아가 전 세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구성된다. 이 STEM 교육프로그램은 아람코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지역사회의 환경 보호와 지역민들에 대한 권한 부여에 대한 아람코의 전 세계적인 약속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또한 연내에 이번 프로그램에 선발된 학생들뿐만 아니라 일반학생들도 참여하는 전국 단위 코딩 경진대회인 ‘아람코 코딩 해커톤’과 ‘아람코 코딩 월드컵’도 개최해 코딩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자신감도 높일 계획이다.

무티브 알 하비 아람코 코리아 대표이사는 "약자와의 동행을 중요하게 여기고 계신 오세훈 시장의 철학은 지역사회를 위해 목적의식을 가지고 보유 자원을 활용한다는 아람코의 기업 시민정신과 맥을 같이 한다. 코로나19등의 이유로 학생들 간 디지털 교육격차가 커지는 상황에서 서울시와의 이번 파트너십이 학생들이 미래 인재로 성장하는데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오세훈 서울 시장은 “‘서울런x아람코 코딩스쿨’을 통해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양질의 코딩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미래의 창의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서울의 취약계층 학생들의 삶에 실질적 변화를 만들고 미래 인재로 성장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에쓰오일 최대주주이자 현대오일뱅크 2대 주주인 아람코는 한국에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과 국내 주요 기업들과 상호 유익한 사업·기술 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2012년에 아람코 코리아를 설립했다.

아람코 코리아는 장애 이공계 대학생 대상 장학금 지원, 사회복지시설 내 태양광 발전 설비 설치 지원, 미세먼지 안전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환경 인식 증진 관련 사회 공헌 활동을 추진해오고 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