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네옴시티·에너지로 '제2의 중동붐'…사우디, 한국에 수십조 '오일머니' 풀었다

김혜란 기자 ㅣ lift@chosun.com
등록 2022.11.17 14:33

빈 살만, 윤 대통령과 오찬…저녁에는 대기업 총수들과 만나
빈 살만 방한일에 양국 투자포럼…계약·MOU만 26건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오른쪽)를 태운 차량이 17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나와 윤석열 대통령과의 회담 및 오찬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뉴스1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17일 한국을 공식 방문한 가운데 국내 주요 기업들이 사우디와 수십조 원으로 예상되는 대규모 사업에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단일 외국인 투자로는 역대 최대 규모인 에쓰오일의 샤힌(Shaheen) 프로젝트 추진 계획도 확정하며 양국 간 석유화학·청정에너지 협력 고도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17일 빈 살만 왕세자는 윤석열 대통령과 공식 회담과 오찬을 가졌다. 늦은 오후에는 숙소인 롯데호텔에서 국내 주요 기업인들과 차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날 차담회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 부회장 등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빈 살만 왕세자와의 만남을 위해 이 날로 예정됐던 재판에 불출석을 신청하기까지 했다.

앞서 이날 오전 산업통상자원부는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양국 정부와 경제계 인사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사우디 투자 포럼'이 열렸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산업부와 사우디 투자부가 주최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대한상의, 사우디 상공회의소가 주관했다.

이날 체결된 총 26건 협약의 사업 규모는 수십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각 협약의 사업 규모만 조단위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으로 우리 기업과 사우디 정부 간 협력 양해각서는 총 6건이다.

우리 기업과 사우디 기업·기관 간 협력 계약과 MOU는 총 17건이 체결됐다. 국내 외투기업인 에쓰오일과 국내 건설사 간 계약도 3건 이뤄졌다.

이때 재계의 사우디가 추진하는 '네옴시티'에 쏠린다. 이는 서울시 44배 크기의 친환경 스마트시티를 짓는 프로젝트로, 사업비만도 700조 원대다. 서울에서 강릉에 이르는 길이(170㎞)의 직선도시 '더 라인', 바다 위에 떠있는 팔각형 산업단지 '옥사곤', 대규모 산악관광 단지 '트로제나'가 각각 지어진다.

우선 에쓰오일의 샤힌 프로젝트 EPC 계약은 우리나라 단일 최대 규모 외국인투자 프로젝트인 대규모 석유화학사업 샤힌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에쓰오일과 국내 건설사 간에 체결됐다.

또한 현대로템과 사우디 투자부 간 네옴 철도 협력 양해각서를 비롯해 화학(롯데정밀화학), 합성유(DL케미칼), 제약(제엘라파), 게임(시프트업) 분야에서 사우디 투자부와 협력 MOU를 체결했다.

삼성물산 등 5개사와 사우디 국부펀드(PIF) 간 체결된 양해각서를 통해 사우디 내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 발전과 그린 수소, 암모니아 생산 공동 추진을 위한 파트너십이 구축됐다.

이외에도 열병합(한국전력), 가스·석유화학(대우건설), 가스절연개폐장치(효성중공업) 등 분야에서 에너지 협력 양해각서와 함께 수소 암모니아 협력(한전) 계약도 체결됐다.

제조 분야에서도 주조·단조 공장건설(두산에너빌리티), 산업용 피팅밸브(비엠티), 전기컴프레서(터보윈) 등에서, 바이오 분야에는 백신·혈청기술(유바이오로직스), 프로바이오틱스(비피도) 등 분야에서 MOU를 맺었다.

아울러 스마트팜(코오롱글로벌), 엔지니어링서비스(동명엔지니어링), 재활용플랜트(메센아이피씨), 투자 협력(한국벤처투자) 등 농업, 서비스, 투자 분야에서도 MOU가 체결됐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17일 오전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방한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를 영접하고 있다./국무총리실 제공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