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포스코 포항 노조, 민주노총 탈퇴…원희룡 "손절 환영"

김혜란 기자 ㅣ lift@chosun.com
등록 2022.12.01 13:10

사흘간 투표, 69.9% 찬성 가결…기업형 노조로 전환 예정
원 장관 SNS서 "탈퇴 직후 주가 급등, 민노총에 대한 평가반영"

포스코 포항제철소 전경./포스코 제공

포스코의 양대노조 중 하나인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가 금속노조를 탈퇴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지회는 지난달 28일부터 30일까지 산별노조인 금속노조에서 탈퇴해 기업노조로 전환하는 조직형태 변경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조합원 247명 중 143명(57.9%)이 투표에 참여했고, 투표 인원의 69.9%인 100명이 탈퇴에 찬성했다. 전체 조합원의 과반 이상이 투표에 참여해 투표자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얻어 안건이 가결됐다.

포스코지회는 빠른 시일 내 산별노조에서 탈퇴하고 기업형 노조 신청을 할 계획이다.

포스코지회는 지난달 입장문을 통해 "금속노조는 지회가 금속노조를 위해 일하고 금속노조를 위해 존재하길 원한다"며 "합법적으로 투표를 진행하고 있음에도 직원들이 직접 뽑은 노조 임원에게 징계를 내리는 등 폄훼를 일삼고 있다"고 했다.

포스코 직원들은 올해 9월 태풍 힌남노로 피해를 입은 포항제철소를 복구하는 과정에 금속노조 지원이 없었다는 점에 큰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포스코 노조의 민노총 탈퇴 직후 주가 급등은 민노총에 대한 개미 투자자들의 평가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고 적었다. 최근 원 장관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집단운송 거부)에 강경하게 대응하고 있다.

이어 원 장관은 "생산 현장을 지키는 다수 노동자의 진정한 뜻은 민폐노총이 돼버린 민노총의 전위대 역할을 거부하는 것"이라며 "포스코 노조의 민노총 손절! 축하하고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포스코 노조는 1988년 처음 결성됐다. 그러나 1991년 노조 간부의 금품수수 문제가 불거져 사실상 와해됐다. 포스코 노조는 2018년 한국노총 소속인 포스코노조와 민주노총 소속 포스코지회 등 복수 노조로 재탄생했다. 현재 제1노조는 한국노총 포스크노조로, 약 6000명이 소속돼 단체교섭권을 갖고 있다.

이번 투표 결과로 포항지부 포스코지회는 금속노조 탈퇴를 추진한다. 하지만 광양지부 포스코지회는 금속노조를 탈퇴하지 않기로 간부 합의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