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경찰, 벌떼 입찰 의혹 호반·우미·대방 본사 압수수색

안정문 기자 ㅣ stablegate@chosun.com
등록 2022.12.02 12:00

공정위도 벌떼입찰 놓고 현장조사 진행

경찰이 이른바 벌떼 입찰로 공공택지를 공급받은 건설사들을 상대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사진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9월26일 서울 송파구 위례신도시 공동주태 단지를 찾아 소수 기업들이 다수의 계열사를 동원해 추첨에 참여했던 소위 ‘벌떼입찰’ 현장을 둘러본 뒤 발언하는 모습./뉴스1

경찰이 이른바 '벌떼 입찰'로 공공택지를 공급받은 건설사들을 상대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2일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경찰철 금융범죄수사대는 1일 오전 호반건설과 우미건설, 대방건설 본사에 수사관을 파견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벌떼 입찰은 건설사가 공공택지 입찰 과정에 페이퍼컴퍼니 등 계열사를 동원해 낙찰가능성을 높이는 편법행위를 뜻한다.

국토교통부는 9월 벌떼 입찰로 공공택지를 공급받은 건설사들을 경찰에 수사의뢰했다.

앞서 공정위도 벌떼 입찰 의혹과 관련해 11월28일, 29일 이틀 동안 우미건설과 중흥건설, 제일건설, 대방건설 등에 조사관을 보내 현장조사를 진행했다.

다만 공정위는 벌떼 입찰을 입찰 담합으로 규제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하고 계열사 부당 지원 혐의를 중심으로 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10월7일 국정감사에서 "입찰 담합은 투찰가격 등 담합에 관한 핵심 요소를 합의해야 한다"며 "(벌떼입찰은) 당첨 확률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개체가 참여한 구조여서 입찰 담합이라고 판단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호반·대방·중흥·우미·제일 등 5개 건설사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178필지의 공공택지 중 67필지(37%)를 낙찰받았다. 호반건설이 18필지로 가장 많았고 이어 우미건설(17필지), 대방건설(14필지), 중흥건설(11필지), 제일건설(7필지) 순이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