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부산시, 산업별 '맞춤형' 일자리 2215개 만든다

윤요섭 기자 ㅣ ys501@chosun.com
등록 2023.02.28 09:47 / 수정 2023.02.28 09:49

지역형 플러스 일자리 사업 예산 22억 5천만 원, 일자리 창출 380명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 예산 69억 5천만 원, 일자리 창출 1171명

/(주)에이티 제공

부산시는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2023년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국비 총 96억 원을 확보하고, 시비 등을 포함한 총 120억 원을 투입해 2215개의 ‘부산 맞춤형’ 일자리 창출에 본격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은 지자체 주도로 지역 및 산업 여건에 맞는 일자리 사업을 발굴해 추진하는 일자리 정책 사업으로, 부산시는 올해 신규로 추진되는 △'지역형 플러스 일자리 사업'을 포함해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 △'지역혁신 프로젝트' 등 총 3개 사업에 최종 선정, 국·시비 총합 120억 원 규모의 종합적 일자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역형 플러스 일자리 사업 예산 22억 5천만 원, 일자리 창출 380명

 

올해 신규 공모사업인 '지역형 플러스 일자리 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18억 원을 확보, 구인난 애로를 겪는 산업에 대한 집중 지원에 나선다. 이 사업은 지자체별 고용상황 및 인력 수요에 따라 중앙정부 일자리 사업과 연계해 구인난 집중 산업군을 선정하고 우대 지원하는 사업이다. 부산시는 올해 조선·기자재 및 관광·마이스 2개 산업군에 집중된 구인난 해소를 위해 취업자 대상 내일채움공제 사업과 기업의 고용 창출 촉진을 위한 일자리도약장려금 사업을 각각 추진한다.


부산 제조업 중심지인 서부산권의 기계부품산업 고용안정과 활성화를 위해 국비 55억 6천만 원을 확보해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2021년 선정되어 올해 3년 차를 맞이한 이 사업은 서부산권 고용안정을 위한 취업연계서비스, 기계부품산업의 고도화와 신성장 사업화를 위한 기업 지원 및 맞춤형 교육훈련 등 총 9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되어 진행될 예정이다. 


부산지역의 주력산업 성장 고도화 및 첨단화와 연계한 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해 국비 22억 8천만 원을 확보해 '지역혁신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2016년 최초 선정 이후 올해 신규 4개년도 사업 1년 차를 다시 맞이하게 되는 이 사업은 올해 총 8개 세부사업으로 이루어지며, 신발·해양·수산식품산업 등 부산하면 떠오르는 부산의 주력 산업의 성장 트렌드 및 육성 방향에 맞춘 일자리를 창출하고, 부산 기술창업기업 성장 고도화, 동부산권 정보통신(IT)·관광서비스 산업군 대상 취업서비스를 지원한다. 


시는 28일 고용부와의 약정 체결을 시작으로 3월부터 본 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며, 서부산권 기계부품산업의 고용안정과 지역 산업 신성장 연계 일자리 창출 지원, 그리고 부산 주력산업인 조선기자재·관광마이스 산업군 대상 인력 수급 원활화 등 부산 일자리 시장 개선을 위한 정책 방향을 종합적으로 설정해사업 추진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