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쓰림,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이 있다면?

전선하 기자 ㅣ seonha0112@chosun.com
등록 2023.05.08 16:28 / 수정 2023.05.08 16:29

서울성모병원 평생건강증진센터 건강증진의학과 소화기내과 정희선

서울성모병원 평생건강증진센터 건강증진의학과 소화기내과 정희선

건진센터에서 위내시경 검사를 할 때 가장 많이 발견되는 소견 중 하나가 식도점막 손상을 동반한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하지만 증상이 없다면 내시경에서 식도점막 손상이 관찰되어도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반면 내시경에서 식도점막 손상이 관찰되지 않아도 뚜렷한 역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경우들에 대한 해석을 위해 위식도 역류 질환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임상진료지침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의 정의는 위 내용물이 식도나 구강으로 역류하여 불편한 증상이나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가슴쓰림,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이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는 경도의 증상들이 일주일에 2일 이상, 중등도 이상의 증상들이 일주일에 하루 이상 발생하는 경우 불편한 증상으로 간주합니다. 전형적인 역류 증상이 있는 환자의 약 70%에서는 내시경 검사에서 미란성 식도염이 보이지 않고, 대신 24시간 보행성 식도산도-임피던스 검사에서 비정상적으로 증가된 위식도 역류를 보이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는 비미란성 역류 질환으로 간주합니다. 따라서 신물역류, 화끈거림 등 전형적인 증상이 지속되는데 내시경에서 이상소견이 없는 경우에는 소화기내과 외래에서 필요한 추가 검사를 진행하시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의 식도 외 증상으로는 만성 기침, 쉰 목소리, 천식, 목 이물감, 수면 장애, 치아 미란 및 비심인성 흉통 등이 있고 목 이물감 및 비심인성 흉통 그리고 만성 기침 등이 가장 흔한 증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의 진단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정형화된 진단 설문지는 위식도 역류 질환의 진단 정확도를 높여서 위산분비억제제의 투여가 적합한 대상자를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형적인 위식도 역류 질환 증상이 있는 환자에서 표준 용량의 양성자펌프억제제를 2주간 사용하는 검사는 위식도 역류 질환 진단에 실용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위식도 역류 질환을 진단하고 다른 기질적 질병을 배제하기 위해 상부위장관 내시경을 권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의 강도와 점막 손상의 내시경적 소견의 상관관계가 높지 않아서 예측과 다른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24시간 보행성 식도산도-임피던스 검사는 양성자펌프억제제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위식도 역류 증상의 감별 진단에 유용합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의 치료에 대해 알아봅시다. 과체중과 비만은 복강내 압력을 증가시켜 식도 열공 탈장, 위식도 역류 질환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과체중, 비만인 경우 체중감량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식도 역류 질환의 초기 치료로 4주에서 8주의 1일 1회 표준 용량 양성자펌프억제제 투여를 권고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위식도 역류 질환 환자에서 표준 용량의 양성자펌프억제제를 1일 1회 투여하였을 때, 미란성 역류 질환 환자의 약 70-80%, 비미란성 역류 질환 환자의 60%에서 완전한 증상 완화를 유도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위식도 역류 질환의 20-40%의 환자들에서는 표준 용량의 양성자펌프억제제 투여에도 증상 호전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표준 용량 양성자펌프억제제에 적절한 반응을 보이지 않는 위식도 역류 질환 환자에게는 표준 용량의 두 배, 즉 표준 용량의 양성자펌프억제제를 아침과 저녁 식사 전에 하루에 두 번 사용하는 치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 증상이 지속되어 장기 치료가 필요한 경우, 필요 시 유지 요법과 지속적인 매일 투여 요법이 권고됩니다. 한편 양성자펌프억제제는 위산분비 억제 효과 때문에 드물게 비정상적인 장내 세균 증식을 유도하고 살모넬라, 대장균 등과 같은 세균의 장관감염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효과를 볼 수 있는 최소 용량과 기간으로 양성자펌프억제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양성자펌프억제제 외에 위장관운동촉진제, 알지네이트 등이 도움을 주는 약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요법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에서 내시경적 치료 및 항역류수술이 시도되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의 정의, 진단, 치료에 대한 이해를 통해 관련된 불편 증상이 있을 때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게 되시길 기원합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