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어플앤] 신학기 맞이 - 앱으로 만드는 꼼꼼한 공부 습관

앱피타이저 기자 ㅣ appetizer@chosun.com
등록 2015.03.09 17:30 / 수정 2016.01.22 11:29

벌써 2015년 세 번째 달을 맞았다. 겨울을 보내기 아쉬운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림과 동시에 학생들에게는 새 학기가 시작됐다. ‘학교’라는 곳을 처음 가보는 초등학생들에게는 신기하고 설레는 새 학기가 될 것이지만, 다시 학기가 시작된 대학생들에게는 방학 동안 흐트러진 생활 습관을 다시 추스르느라 힘든 3월이 될 것이다.

긴긴 겨울방학 동안 생활 리듬은 흐트러질 수 밖에 없다. 책보다 스마트폰이나 TV와 더 가까이 지내는 시간이 늘어나고 몸은 점점 늦잠에 익숙해진다. 특히 겨울은 날씨가 추워서 밖으로 잘 나가지도 않아 더욱 늘어지기 쉽다. 매번 '이번 학기에는 꼭 열심히 해서 장학금을 노려봐야지', '내일부터는 진짜 일찍 일어나서 도서관에 가야지' 다짐하고는 실패하길 반복하는 학생들이라면 새로운 공부 습관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이번 어플앤에서는 스마트폰을 활용해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는 방법을 소개한다. 통념상 스마트폰은 학습을 방해하는 1순위로 여겨지지만, 현명하게 활용한다면 그 어떤 방법보다 효율적으로 당신을 도울 수 있다. 늘어진 생활습관 조이기 부터 틈새 학습 도우미까지- 새학기 맞이 꼼꼼한 공부 습관 형성을 도와줄 앱들을 모았다.

넌 얼마나 쓰니

개발사 : RinaSoft
가격 : 무료
다운로드 : 구글플레이
평점 : ★★★★☆(4.4)

자신의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체크함으로서 얼마나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또 어떤 앱을 주로 사용하는지 확인 할 수 있는 서비스. 하루 사용시간, 사용한 앱의 실행시간과 실행 횟수, 평균 사용시간, 주간, 월간 사용시간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설정에서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설정해두면 내가 지정한 시간보다 더 많이 사용했을 경우, 알림을 통해 스스로 조절할 수 있게 해준다. 방학 동안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크게 늘었다면, '넌 얼마나 쓰니'를 통해 조금씩 조절하고 자제하는 습관을 들여보자. 최근 개발사 리나소프트는 추가적으로 '넌 얼마나 쓰니 투게더'를 출시해 가족이나 친구와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작년 12월, 방학을 시작하면서 '이번 방학은 게으르게 보내지 않겠어! 일찍 일어나서 운동도 하고, 자격증 공부도 해야지'라고 분명히 다짐했었다. 그러나 이 야심찬 계획은 작심삼일이라도 가면 다행이다. 평소 일어나던 오전 7시에 똑같이 알람을 맞춰두고 잤건만, 알람 소리가 들리지 않아 '일찍 일어나기' 계획부터 실패했다. 방학이라고 늦게까지 본 TV가 원인이다. 점심쯤 느지막히 일어나고 보니, 모든 것이 귀찮다. 결국 운동도, 공부도 제대로 하지 못한 채 방학이 지나갔다. 등교 시간에 맞춰 억지로 일어나자니 눈꺼풀은 천근만근이고, 아침 수업 시간은 졸며 보내기 일쑤다. 게다가 방학 내내 열심히 놀았더니, 작년에 배운 내용은 어디로 증발했는지 수업 시간 내내 처음 듣는 단어 투성이다.

중학생부터 대학생까지 모두에게 낯설지 않은 이야기다. 이번 겨울 방학도 예외 없이 비슷하게 지냈다면, 몸은 이미 게으른 생활리듬에 맞춰져 있다. 자, 이제 다시 학기에 맞춰 생활 습관을 돌려놔야 할 때다. 색다른 알람 앱으로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데 익숙해진 리듬을 재정비하고, 학기 중 학습 목표를 정해 스스로를 독려해보자. 지금부터 소개하는 앱들이 당신을 도울 것이다.

튜브알람

개발사 : SASYO STUDIO
가격 : 무료
다운로드 : 구글플레이
평점 : ★★★★☆(4.1)

기존의 알람과 달리 영상을 재생시키는 알람 앱. 구글의 유튜브 영상을 기반으로 스트리밍 기술을 이용해 아침마다 새로운 영상 혹은 뮤직비디오를 재생한다. 음악만 듣고 꺼버리는 알람과 달리, 흥미로운 영상을 보면서 더 자고 싶은 마음을 달아나게 한다. 뿐만 아니라, 알림 종료 후 날씨나 뉴스 앱이 바로 실행되게 설정할 수 있어 하루를 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목표달성 SNS - OBTI

개발사 : RinaSoft
가격 : 무료
다운로드 : 구글플레이, 앱스토어
평점 : ★★★★★(4.5)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해 개인의 일상 목표를 이뤄나가는 과정을 공유하는 자기계발형 앱. 가족·친구들과 더불어 목표를 이뤄나갈 수 있는 유익한 모바일 서비스다. 목표의 내용, 사진뿐만 아니라 시간, 현재 위치 정보까지 저장할 수 있어, 목표를 달성해 가는 과정을 상세히 기록할 수 있다. 타임라인에서는 친구가 달성한 목표의 기록을 시간순으로 보여주어, 자극과 동기유발을 가능하게 한다.

하루에 영단어 백 개씩 외우기, 수학 문제 백 개씩 풀기, 글 한 편씩 쓰기- 지키지 못할 학습 계획의 대표적인 사례들이다. 물론 주도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그에 맞춰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좋다. 하지만 감당하지 못할 만큼 거창한 계획은 어깨를 짓누르기 마련이고, 결국 교재를 쳐다 보기도 싫은 상태까지 만들어버린다. 이런 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기본을 튼튼히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공부의 기본은 학교 수업에 충실히 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지키지 못할 거창한 계획부터 세우기 보다는 학교 수업부터 잘 따라가보자.

무작정 많은 문제를 풀기 보다는 한 번 틀린 문제를 여러 번 반복해서 학습하며 내게 부족한 부분을 확실히 알고, 기본적인 과제나 시험 일정을 놓치지 않고 이에 맞춰 학습할 수 있는 단위 계획을 세움으로써 효율적인 공부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 혼자서 꾸준히 하기 어려울 것 같다고? 그렇다면 늘 우리 곁에 있는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누구보다 똑똑하게 공부하는 습관을 들여보는건 어떨까?

합격노트

개발사 : MAFU
가격 : 무료
다운로드 : 구글플레이
평점 : ★★★★☆(3.9)

문항을 잘라 노트에 붙여서 오답노트를 만드는 아날로그적 방법을 탈피해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이미지로 문항을 제작하고 학습하는 교육용 앱. 음성으로 오답노트를 만들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해 이동 중이거나 취침 전에도 녹음된 음성을 통해 문항을 복습할 수 있다. 제작한 오답노트 중에서 문제를 뽑아 다시 풀어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바쁜 수험생들의 시간을 절약시켜주는 현명한 학습 앱.

i Studiez

개발사 : iStudiez Team
가격 : 2.99
다운로드 : 앱스토어
평점 : ★★★★☆(4.0)

학기 일정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아둘 수 있는 앱. 시간표는 물론 과목, 담당 교수, 일정, 과제 등을 기록할 수 있으며, 과제나 시험과 같은 중요 사항에는 알림을 설정해 둘 수 있다. 또한 위젯을 제공해 앱을 실행하지 않고도 일정을 잊지 않고 확인할 수 있다. 'i Studiez'는 무료 체험버전과 유료버전을 제공하고 있으며, 아이폰과 아이패드 공용 앱으로 두루 활용도가 높다.

새 학기부터는 외국어 공부도 열심히 해보려고 마음을 단단히 먹었지만 이 역시 쉽지 않다. 점점 따뜻해지는 날씨와 살랑거리며 불어오는 봄바람은 우리를 바깥으로 이끈다. 월화수목금 빼곡한 학교 수업과 과제, 거기다 골치 아픈 조별 과제까지- 눈코 뜰 새 없는 일정도 공부를 또 다시 미루게 하는 원인이다. 하지만 이런 저런 핑계로 미루다 보면 내 외국어 실력은 늘 제자리 걸음일 수 밖에 없다. 일상 생활 속에서 틈틈이 외국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을 활용한다면 바쁜 학기 중에도 놓치지 않을 수 있다. '공부'라고 해서 무작정 단어만 외우고 지루하게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흥미로운 강연과 함께, 또는 게임처럼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TEDict

개발사 :
가격 : 무료
다운로드 : 앱스토어
평점 : ★★★★★(4.5)

세계 각국의 명 연사들의 강연을 무료로 감상할 수 있는 'TED'를 이용해 영어 공부를 도와주는 앱. 연사의 말을 듣고 받아쓰기 공부를 하는 'TEDICT'와 문장을 듣고 주어진 단어를 순서대로 배열하는 'TEDICTisy' 등 두 가지 방식을 제공한다. 흥미로운 주제의 명강의와 함께 영어 공부까지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앱이다.

듀오링고

개발사 : Duolingo
가격 : 무료
다운로드 : 구글플레이, 앱스토어
평점 : ★★★★★(4.6)

나열된 단어를 터치해 문장을 만들거나 자판이나 마이크를 통해서 문장을 완성하는 형식의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즉 말하기, 듣기, 쓰기의 모든 형태를 모바일에서 체험할 수 있는 것. 미션을 클리어 할 때마다 더 높은 난이도의 문제를 풀 수 있으며, 오답일 경우 하트가 차감되는 게임 형식으로 진행된다. 영어 뿐 아니라 스페인어, 불어 등 다양한 언어 학습이 가능하며, 인앱결제 등 유료 결제가 없는 완벽한 무료 서비스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