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앱어워드코리아 2020]팬데믹 장기화로 자리잡은 온택트 문화 그리고 앞당겨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강동현 기자 ㅣ kangdong@chosun.com
등록 2020.11.12 05:00 / 수정 2020.11.12 09:44

[ 앱어워드코리아 2020 올해의 앱 ]

올해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비대면’ 문화가 빠르게 확산됐다. 지난 3월 온라인 쇼핑동향자료에 따르면 증가된 온라인 커머스 신규 이용자 절반 이상이 50~60대로, 이는 과거 디지털 소외계층이었던 실버세대에게까지 온택트 문화가 자리잡았음을 보여준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이하 DX)은 디지털기술(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빅데이터 솔루션 등)을 사회전반에 적용하여 전통적 사회구조를 혁신 시키는 것을 말한다. 전문가들은 온라인의 효율성과 편리함에 익숙해진 사람들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도 온택트로 계속 활동하며 이것이 ‘뉴 노멀(New Normal)’이 되고 초고속 DX을 이끌 것으로 전망한다.

디지틀조선일보가 주최하고 조선일보와 미래창조과학부, 문화체육관광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후원하는 ‘앱 어워드 코리아 2020’은 우수한 기술력과 참신한 아이디어로 올해 DX를 선도한 8개 분야 21개의 앱을 선정했다.

특히 올해는 안전 및 건강 관련 앱이 강세였다. ‘경남 안심서비스’는 일정시간 휴대폰 미사용시 보호자에게 자동알림을 보내 고독사를 막았으며, ‘교육부 건강상태 자가진단’은 전국 유치원, 초•중•고 학생, 교직원의 건강상태를 매일 체크하며 학교공동체의 집단감염과 지역사회 확산을 막았다. ‘더강남’은 코로나19 확진자 입원비 및 격리자 생활비 신청까지 모바일로 가능케 했으며, ‘체리 희망 나눔 플랫폼’은 교회별 맞춤형 온라인 헌금 모금이 가능토록 해 비대면 예배를 도왔다. ‘해피포인트’는 선물 받은 기프티콘도 매장방문 없이 배달 주문할 수 있도록 해 비대면서비스를 강화했다.

다양한 스마트 기기와 연동해 초 개인화된 행동 기반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AIA 바이탈리티(Vitality)’와, 스마트워치와 연동해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전문가의 맞춤 건강상담까지 제공하는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도 호평을 얻었다. 

모든 서비스가 초간편화 됐다. ‘현대해상 다이렉트 모바일 앱’은 공인인증서 없이 회원가입이 가능하며 사고접수도 원클릭으로 가능하다. 최소 터치로 정보 조회와 주문 실행이 가능한 삼성증권 ’mPOP’의 신개념 D-ARS서비스도 인기였다. 모바일 금융앱 하나원큐는 공인인증서와 보안매체 없이도 이체 가능하며, 신한은행과 신한카드의 자동차 금융상품을 한번에 제공받도록 한 ‘신한 마이카(My car)’ 도 원스톱 대출 및 입찰서비스로 호응을 얻었다. ‘스타벅스’의 경우, 이제 자사앱을 통한 주문 및 결제가 보편화되면서 현금 미사용 매장이 더욱 확대되기도 했다.

모바일 이용자의 연령층이 다양해짐에 따라, 시니어 대상 홈트레이닝 서비스 ‘메모핏’도 큰 인기를 끌었으며, 코로나19로 공연장을 못 찾는 10대들을 위한 취향별 생생한 아이돌 정보 ‘U+아이돌Live’, 비대면 수업이 확대되며 집에 있는 아이들을 위한 수준별 성향별 맞춤형 교육콘텐츠 ‘U+아이들나라’도 큰 사랑을 받았다.

사용자의 현위치를 파악하여 주변의 교통상황이나 각종 생활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보는 위치 기반 서비스(LBS)의 이용도 높아졌는데, ‘이마트 에브리데이-쿠폰&이벤트’ 의 인근매장혜택 서비스와 ‘myHyundai(현대자동차-마이현대)’의 위치기반 맞춤형 차량관리서비스도 만족도가 높았다. ‘서울시 안심이’도 시내 CCTV관제센터와 이용자의 모바일을 연결해 빠른 위기관리로 안전한 귀갓길을 책임졌다. 또 실제 도로 영상 위에 경로를 표시하는 ‘U+카카오내비 AR길안내’ 는 빅데이터와 교통 예측 알고리즘 및 실시간 위치기반 서비스로 편의성을 높였다. 그밖에LX고유 데이터를 제공하며 가상 건축, 토지 개발 시뮬레이션을 제공하는 ‘랜디-I’도 위치기반 기능을 강화하며 주목받았으며, ‘오케이몰’은 최저가 즉시보상 및 가품일 경우 최대300%보상제 등을 운영하며 현장확인 구매와 같은 모바일 쇼핑환경을 만들어 호응을 받았다.

전 미국 국립과학재단 AI 연구 프로그램 디렉터 폴 워보스(Paul Werbos)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춰 한국이 새로운인터넷 설계를 위한 세계의 코디네이터가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2021년에는 모바일 강국이자 세계최초 5G 상용화에 성공한 우리나라가 세계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선도하길 기대해본다.

▼ 앱어워드코리아 2020 올해의 앱 수상작 리스트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