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원하는 프로그램 모두 볼 수 있게"...쿠팡플레이, 지속적 콘텐츠 라인업 확장

박금지 기자 ㅣ kj5767@chosun.com
등록 2021.11.10 14:50
집콕족이 늘어나며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OTT 플랫폼이 인기다. 독점으로 공개하거나 직접 제작하는 콘텐츠가 늘어나면서 OTT 플랫폼끼리의 경쟁도 치열하다. 이 가운데 타깃층에 맞는 차별화된 콘텐츠와 다양한 라인업으로 승부하는 쿠팡플레이가 단연 눈에 띄고 있다.


쿠팡플레이(Coupang Play)는 2020년 12월 서비스를 론칭한 쿠팡의 OTT 서비스로 쿠팡 와우 회원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출시됐다.


쿠팡의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회원이라면 멤버십 비용만으로 쿠팡플레이의 무제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모바일, 태블릿 PC, 스마트 TV 그리고 웹 브라우저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쿠팡플레이의 경쟁력 있는 콘텐츠 라이브러리는 TV 드라마, 예능, 영화, 스포츠, 키즈, 교육 콘텐츠 등 다양한 취향과 연령에 맞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쿠팡플레이는 더 많은 고객들에게 웃음과 감동을 선사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콘텐츠 라인업을 확장 중이며, 특히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선별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한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 중인 OTT 서비스 중 하나로서 고객이 디지털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방식을 새롭게 정의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10월 쿠팡플레이 앱의 신규 설치 건수는 76만 건으로 넷플릭스에 이어 OTT 시장 2위를 기록했다. 또 쿠팡플레이 10월 순이용자(MAU, 안드로이드 및 iOS)는 270만명으로 전월 대비 15% 급증해 국내 OTT 서비스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쿠팡플레이는 지난 9월부터 첫 오리지널 예능 콘텐츠로 'SNL 코리아'를 선보이고 있다. 뉴페이스 합류로 더욱 막강해진 크루에 국내외 톱스타 및 셀럽 등 호스트를 초청해 더욱 업그레이드된 웃음을 선사하고 있다. 오는 11월에는 첫 쿠팡플레이 드라마 시리즈로 배우 김수현, 차승원 주연의 8부작 하드 코어 범죄 드라마 '어느 날'을 선보일 예정이며, 2022년에는 리플리 증후군처럼 다른 사람의 삶을 살고자 하는 한 여인의 이야기인 '안나'가 두 번째 시리즈로 공개될 예정이다. '안나'는 배우 수지가 주연으로 낙점 돼 큰 화제가 된 바 있다. 또 대한축구협회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의 카타르 월드컵 도전 여정을 담은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콘텐츠 '로드 투 카타르(Road to Qatar, 가제)'도 제작해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VOD 서비스에서 나아가 다양한 스포츠 생중계 콘텐츠를 제공하며 많은 스포츠 팬들에게 즐거움을 안겨주고 있다. 올 3월부터 손흥민 선수가 활약하고 있는 토트넘 구단의 프리미어리그 전 경기와 국가대표 한일전을 시작으로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경기들과 해외축구 리그 경기들을 생중계하고 있다. 대한축구협회의 공식 파트너로 선정된 쿠팡플레이는 A매치 경기 생중계를 비롯해 김민재 선수가 활약하고 있는 페네르바체 구단의 터키 쉬페르리그 경기 또한 독점 생중계한다. 이로써 손흥민의 토트넘, 이강인의 마요르카, 황의조의 보르도의 리그를 포함해 4명의 해외파 선수들의 경기들을 모두 볼 수 있는 유일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더불어 미국 프로풋볼리그인 'NFL(National Football League)'의 2021-2022시즌부터 2023-2024시즌까지의 경기들을 독점 생중계하며, 매년 2월 열리는 미국 최대의 스포츠 축제인 슈퍼볼(챔피언 결정전)을 3년간 디지털 생중계할 예정으로 많은 스포츠 팬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6월 쿠팡플레이는 배우 윤여정이 한국 배우 최초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수상해 화제가 된 영화 '미나리'를 구독형 OTT 독점으로 공개했다. 또 10월부터 대국민 케이팝 오디션 프로그램 '내일은 국민가수'를 TV조선과 함께 디지털 동시 방영하며 미방분 영상 독점 공개 및 시청자 투표 기능까지 지원하고 있다.


쿠팡플레이는 교육 콘텐츠 섹션을 구성하고 대교, YBM, EBSLang, 해커스, 파고다, BBC 등이 제작하는 인기 교육 콘텐츠를 제공,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미국 국공립학교 커리큘럼에 실제 적용되는 '스콜라스틱 기초 리더스' 전 영상이 OTT 최초로 공개됐고, 전국 대다수 초등 교실에서 활용되는 디지털 교과서 플랫폼 '아이스크림'과 미취학 유아 대상 '아이스크림키즈'의 교육용 영상 콘텐츠도 공개됐다. 뿐만 아니라 비상교육의 초등 교육 콘텐츠 '와이즈캠프'와 중고등 교육 강좌 '수박씨닷컴' 강의 영상 또한 독점으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독일 다빈치 미디어 그룹이 제작 및 배급하는 유럽식 STEAM 교육 특화 프로그램 '다빈치러닝'의 영어 콘텐츠도 국문 자막으로 제공되어 온 가족이 영어공부와 함께 과학, 수학, 예술, 인문 등 다방면으로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이렇게 와우 회원이라면 양질의 교육 콘텐츠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층부터 어학, 코딩, 경제, 교양 등 자기 개발을 원하는 성인층까지 포괄하며 폭 넓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키즈 프로필을 설정해 안전한 키즈모드에서 국내외 유명 키즈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대한민국 대표 캐릭터인 핑크퐁, 뽀로로, 콩순이, 로보카폴리, 헬로카봇, 캐치 티니핑, 브레드 이발소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 중이다. 또한 코코멜론, 리틀 베이비범, 베이비버스 등을 통하여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동요 시리즈도 제공하고 있다. 미국의 EBS인 PBS의 내 친구 아서, 몰리 오브 디날리, 아기 공룡 버디를 공개 중이며, 핑크공주, 엘리너는 궁금해는 독점으로 공개 중이다. 이뿐만 아니라 향수를 일으키는 아기공룡 둘리, 검정 고무신, 안녕 자두야 등의 애니메이션도 시청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세서미 스트리트, 바다 탐험대 옥토넛, 페파 피그, BBC 키즈 시리즈 Cbeebies, 포켓몬스터, 워너브라더스, 니켈로디언, 내 친구 호비, 오드 스쿼드 등 다양한 해외 인기 캐릭터 시리즈들도 보유하고 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최신기사 더보기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