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금융 부문

박금지 기자 ㅣ kj5767@chosun.com
등록 2022.01.24 17:00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금융 부문

21세기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브랜드는 기업(기관)에 대한 소비자의 중요한 평가지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더불어 고객과의 중요한 약속이자 기업 신뢰의 척도로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중요한 무형 자산이며,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기업(기관)평가의 척도로 해가 갈수록 그 중요도가 커지고 있다.


이에 기업(기관)들은 브랜드 가치 재고를 위해 치열한 브랜드 경쟁시대에 직면해 있으며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쌓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는 소비자 지향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소비자 가치 창출을 통하여 소비자 감동을 실천하고 있는 각 부문별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하여 새로운 고객 유입은 물론 기존 고객의 브랜드의 높은 신뢰도 창출을 통해 고객충성도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제정되었다.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에는 총 65개 브랜드가 선정되었으며 그 중 [금융] 부문에 선정된 브랜드를 이번 기사에서 소개한다.

뱅킹·투자·자산분석 등 '하나'면 다되는 금융생활 제공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모바일뱅킹앱 부문_하나은행

하나원큐는 소비자의 편익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강화하며, 종합금융솔루션 브랜드로 탈바꿈하고 있다.


지난 연말에는 고객들이 평소 불편해하는 점을 반영, 홈화면 개편을 진행했다. 로그인 없이 홈 화면이 열리며, 자주 쓰는 메뉴는 나만의 맞춤 설정을 통해 설정할 수 있는 등 빠른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또한 하나원큐에서는 하나은행의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 ‘하나 합’으로 내 자산 유형 분석과 해외여행, 직구, 해외주식투자 등 외화 자산 환테크 챌린지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쇼핑/건강/자동차/여행 등 생활밀착형 제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쿠폰마켓에서 결제하면 7% 적립, 국내외 모든 호텔 최적가 예약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뱅킹 외 증권, 카드, 보험 등 하나금융그룹 관계사의 주요 거래를 한 번의 로그인으로 사용할 수 있다. 고객들은 하나원큐 하나로 금융 관련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는 셈이다.


최근 하나은행은 지난해 11월 ‘퇴직연금 ETF’를 통해 고객들이 퇴직연금 자산을 하나원큐앱으로 ETF, 예금, 펀드 등으로 손쉽게 리밸런싱 할 수 있게 구축하면서 편의성을 높였다. 증권사와 동일하게 ETF 투자 시 발생하는 수수료도 없다는 설명이다.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이체수수료 평생 0원’ 이벤트를 통해 하나원큐 앱에서 다른 은행 계좌로 이체 시 수수료 평생 면제 혜택을 볼 수 있다. 오는 31일까지 한국전력공사와 함께 절전 미션 후 높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에너지챌린지’ 이벤트를 열고 있으며, 2월 4일까지 신년맞이 세뱃돈 받기와 금리우대쿠폰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통합 금융 솔루션으로 더욱 도약할 예정이다.

렌탈사업 중소상공인에 전산 인프라 무상 지원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사회가치금융 부문_하나캐피탈

하나캐피탈은 렌탈 사업을 하고자 하는 중소상공인들에게 전산 인프라 전반을 무상으로 지원하는 ‘하나원큐렌탈’ 플랫폼을 지난해 5월에 구축해 운영 중이다.


하나원큐렌탈 플랫폼은 다양한 판매 채널에서 유입되는 상담을 접수부터 이용료에 대한 청구·수납관리까지 상담의 핵심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전산 인프라 구축·운영이 쉽지 않은 중소상공인에게 금융 및 전산 시스템을 지원해주며, 크게 웹과 모바일 앱에서 지원되는 시스템으로 나누어진다.


웹에서는 중소상공인이 렌탈 접수 및 계약과 이후 정산·채권관리까지 할 수 있고, 배송사와의 소통창구를 통해 배송·설치부터 A/S까지 신속히 처리할 수 있다.


모바일 앱에서는 웹시스템과 연동해 접수부터 계약시점까지 실시간 진행현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손님에게는 전자약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 영업방식을 온라인화하였으며, 상담부터 약정까지 걸리는 시간을 대폭 단축시켰다.


하나원큐렌탈은 기존에 중소상공인이 렌탈사를 통해서 유상으로 이용했던 전산시스템을 무상으로 제공해주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금융지원까지 해준다는 점에서 ‘상생금융’의 의의를 지닌다.


윤규선 하나캐피탈 대표이사는 “하나원큐렌탈 운영 노하우를 발판삼아 새로운 마켓플레이스를 구축, 렌탈·할부상품 이용고객들에게 인기 중소상공인 상품을 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우리 사회에 긍정적 에너지를 전파할 수 있는 ESG 경영 활동을 지속 하겠다”고 말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개인·퇴직 연금 업계 1위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자산운용 부문_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개인연금과 퇴직연금 모두 업계 1위 규모를 자랑하며, 전체 연금펀드 시장의 27.5%를 점유하는 대표 연금전문 운용사로 성장했다. 연금시장의 강자를 목표로 전 세계 우량 자산을 발굴, 다양한 상품을 시장에 공급한 것이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업계의 평가다.


목표시점에 맞춰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이 이뤄지는 미래에셋 TDF(Target Date Fund) 시리즈의 설정액이 국내 운용사 중 2019년 처음으로 1조원을 넘기며 업계 TDF 수탁고 선두를 이어가고 있다.


미래에셋은 2011년 ‘미래에셋자산배분TDF’를 통해 타겟데이트펀드를 출시했고, ‘미래에셋전략배분TDF’를 비롯해 총 14개의 TDF 라인업을 구축했다. 2020년 미래에셋전략배분TDF2025 및 2045, 미래에셋평생소득TIF 3종은 근로복지공단의 퇴직연금 대표상품으로 선정되는 경사를 누렸다. 근로복지공단은 고용노동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30인 이하 기업의 퇴직연금 운용관리업무를 수행한다. 사업주는 확정급여형(DB)을 제외한 확정기여형(DC)과 개인형퇴직연금(IRP)을 퇴직연금사업자에게 위탁해 운영하게 된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올바른 투자 문화 정착과 펀드 투자 대중화를 위해 투자교육연구소와 퇴직연금연구소를 설립했다. 최근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로 재출범, 설립 이래 축적된 역량을 투자와 연금 분야에 집중해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투자 문화를 조성하고, 성공적 자산운용에 기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한다.


더불어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투자자들에게 깊이 있는 투자와 연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투자와연금TV’와 ‘투자와연금 팟캐스트’를 운영하며 각종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기존 앱 주요 기능 통합해 한 곳에...고객 편의 강화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신용카드 부문_KB국민카드

KB국민카드는 고객이 여러 앱을 사용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KB국민카드 모바일홈’ 앱의 주요 기능을 통합, 올해 초 ‘KB페이’를 전면 리뉴얼 오픈했다.


이번 리뉴얼은 하나의 앱으로 주요 기능을 통합하는 작업의 출발점으로 KB국민카드 모바일홈 앱에서 제공하고 있는 결제, 카드발급, 제신고 등 주요 기능을 KB페이에 담아 고객의 사용 흐름에 최적화된 사용자 환경과 경험(UI/UX)을 제공한다. 또 송금 및 결제가 가능한 선불결제 수단인 ‘KB페이 머니’와 타임라인을 통한 ‘즉시결제’, 비용을 분담할 수 있는 ‘더치페이’ 등 신규 서비스가 추가돼 이용 편의성을 강화했다.


이번에 선보인 ‘KB페이 머니’는 송금 및 결제가 가능한 선불결제 수단으로 계좌, 포인트리, 상품권 포인트 등으로 충전할 수 있다. 오픈뱅킹과 연계해 소액 보유 계좌에서 KB페이 머니로 일괄 송금할 수 있는 ‘통장 잔액 모으기’, KB페이로 결제 시에 선택한 카드와 가맹점 등 조건 충족 시 목표한 금액을 본인 계좌에서 KB페이 머니로 자동 적립하는 ‘자동모으기’ 서비스도 추가됐다. KB증권 체크카드도 KB페이에 등록해 온·오프라인 결제수단으로 이용이 가능하도록 서비스가 개선됐다.


‘즉시결제’는 고객의 카드 사용 타임라인에서 본인이 결제한 내역을 조회 중 결제를 원하는 경우 해당 거래 건을 선택하여 길게 누르면 KB페이 앱에서 바로 결제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더치페이’ 기능을 이용하면 한 명이 결제한 후에 여러 명이 비용을 나누어 부담할 수 있다.

서류 없이도 주말·휴일에도 계좌개설·대출 가능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저축은행 부문_KB저축은행

KB저축은행은 별도의 앱 없이도 상품 가입이 가능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앱 설치를 꺼리는 고객의 입장을 반영해 모바일 웹페이지에서 예·적금부터 대출상품까지 이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키위뱅크(kiwibank) 모바일 웹 또는 제휴 채널 상품 가입 페이지를 통해 쉽게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행정안전부 ‘비대면 신분증 진위확인 서비스’ 도입으로 24시간 365일 금융거래 가능한 시스템을 갖췄다. 고객이 신분증을 촬영해 제출하면 금융결제원 ‘신분증 진위확인 정보중계업무’ 데이터와 연계한 프로세스로 신분증 사진과 발급정보의 진위여부를 자동으로 확인한다.


직원이 수기로 신분증을 확인하는 절차가 없어져 고객의 거래시간을 대폭 단축시켰다. 아울러 스크래핑 기술까지 접목, 서류 제출 없이도 주말과 휴일에도 계좌개설부터 대출실행까지 24시간 가능해져 고객 이용편의성과 접근성을 극대화했다.


더불어 고객을 생각한 편리하고 실용적인 서비스에 업계 최저 수준의 금리와 높은 신용대출 한도로 KB저축은행의 중금리 상품도 인기를 끌었다. KB저축은행의 대표상품인 kiwi중금리대출은 최저 연 5.9%, 최대한도 1억 원까지 가능하다.


또한 KB저축은행은 현재 최대 연 4% 금리를 받을 수 있는 ‘골드kiwi적금’을 선착순 1만 명에게 제공하고 있다. 가입기간 12개월, 월 최대 2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는 오픈뱅킹 고객전용 정기적금상품으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리브메이트 포인트를 최대 5천 포인트(1포인트=1원)까지 추가로 받을 수 있다.


허상철 KB저축은행 대표는 “앞으로도 고객을 생각한 상품과 서비스 개발로 KB저축은행만의 편리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선사하겠다” 고 밝혔다.

5년간 순이익 49% 증가...GA업계 최초 코스피 상장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GA 부문_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

에이플러스에셋은 390여 명의 임직원, 4,600여 명의 설계사와 함께, 142만 명의 고객, 188만 건의 보험계약을 보유한 GA업계 선두주자다. 35개 보험사의 상품을 판매하며, 2020년 매출 2,851억 원, 순이익 218억 원을 기록했다. 2020년까지 5년간 연평균 매출은 8.5%, 순이익은 49.1% 증가하며 고속 성장을 거듭한 결과, 2020년 11월 GA업계 최초로 코스피에 상장됐다.


외형적 성과보다 더 두드러진 것은 효율이다. 2021년 상반기 기준 불완전판매율은 생명보험상품 0.07%, 손해보험 상품 0.01%로, 각각 10대 GA 평균인 0.15%, 0.02%보다 낮다. 13회차 유지율은 90.7%로 10대 GA 평균보다 4%가 높고, 25회차 유지율은 74.9%를 기록해 무려 7%나 더 높은 모습을 보여주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에이플러스에셋은 2008년 업계 최초로 ‘오더 메이드 보험’을 개발한 이래 총 91종의 오더 메이드 상품을 출시했다. 2012년에는 고객 보장분석 시스템을 개발, 1장으로 정리된 보장내역으로 어떤 보장이 필요한지 손쉽게 확인하고, 필요한 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만들었다.


또한 자산가 및 법인 고객을 위해 세무/법무/부동산 등의 종합자산컨설팅을 제공하는 WM본부를 보유했다. 나아가 온라인 기술을 탑재한 신채널인 하이브리드 조직을 통해 다가오는 언택트 시대에도 대비하고 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최신기사 더보기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