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헬스케어 부문

조화영 기자 ㅣ dapfire@chosun.com
등록 2022.01.27 14:51 / 수정 2022.12.15 11:07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헬스케어 부문

21세기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브랜드는 기업(기관)에 대한 소비자의 중요한 평가지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더불어 고객과의 중요한 약속이자 기업 신뢰의 척도로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중요한 무형 자산이며,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기업(기관)평가의 척도로 해가 갈수록 그 중요도가 커지고 있다.


이에 기업(기관)들은 브랜드 가치 재고를 위해 치열한 브랜드 경쟁시대에 직면해 있으며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쌓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는 소비자 지향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소비자 가치 창출을 통하여 소비자 감동을 실천하고 있는 각 부문별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하여 새로운 고객 유입은 물론 기존 고객의 브랜드의 높은 신뢰도 창출을 통해 고객충성도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제정되었다.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에는 총 65개 브랜드가 선정되었으며 그 중 [헬스케어] 부문에 선정된 브랜드를 이번 기사에서 소개한다.

3大 연구개발 조직 통해 안마의자 기술력 높여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헬스케어 부문_바디프랜드

바디프랜드는 기술과 디자인, 품질, 서비스, 고객만족 등 5가지 분야에서 경쟁사가 추격할 수 없을 정도의 격차를 만든다는 ‘오감 초격차(超格差)’ 경영 전략을 수립해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메디컬 신기술, IoT, 인공지능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 과감한 투자를 실행하며 시장의 성장을 이끌었다. 특히 기술연구소, 디자인연구소, 메디컬R&D센터까지 3대 연구개발 조직을 중심으로 헬스케어 대표 품목인 안마의자의 기술과 디자인 경쟁력을 높여왔다.


특히 업계 최초로 정형외과, 정신건강의학과, 한방재활의학과, 가정의학과 등 각 분야별 전문의들이 소속된 ‘메디컬R&D센터’를 설립, 질병의 진단과 치료를 넘어, 아프기 전에 라이프스타일의 관리로 건강수명을 늘려나가는 ‘건강수명 10년 연장 프로젝트’로 의학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안마의자가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인체에 미치는 의학적 효능을 검증하는 연구를 진행하며, ‘수면마사지’, ‘멘탈마사지’, ‘명상마사지’ 등 새로운 헬스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기술 개발을 위한 투자도 아끼지 않는다. 최근 5년 동안 바디프랜드가 안마의자 연구개발에 투자한 금액만도 약 800억 원으로, 매년 연구 개발비를 획기적으로 늘려나가고 있다. 그 결과 치료 보조기기 분야에서 특허출원 1위를 기록했으며, 2021년 기준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등 지식재산권 총 1,124건을 국내외에서 출원했으며, 이 중 456건을 등록했다.


차별화된 고객서비스도 돋보인다. 대다수 판매점을 본사 소속 직영점으로 운영, 전국 125개 직영 전시장에서 전문화된 영업 직원의 꼼꼼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업계 최장 5년 무상 AS서비스, 렌탈 기간을 선택할 수 있는 ‘내맘대로 렌탈기간 프로그램’ 등을 도입해 고객신뢰도 및 만족도를 높였다.

건강검진 운영 40년 노하우로 개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 제공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건강검진센터 부문_평생건강증진센터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평생건강증진센터는 지난 1980년 5월 (구)강남성모병원 개원과 함께 국내 최초 건강검진 전문센터로 문을 열고, 40여 년간 국민 건강 발전의 최전선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쳐왔다.


2009년 서울성모병원 본관 개원과 더불어 대대적인 개편이 이뤄졌고, ‘최고의 의료서비스로 평생건강과 미래의학을 구현하는 건강검진센터’는 비전을 제시하며 새로운 건강검진의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최신 의료장비들을 보강했고, 10개 진료과와 22명의 교수급 의료진을 포함, 총 110여 명의 전문 의료진들로 구성해 최고 수준의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평생건강증진센터는 생활습관 문진 내용을 세세히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의 건강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맞춤형 평생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검진결과 상담 후 7가지 생활습관 상담(영양, 운동, 스트레스, 수면, 음주, 흡연, 체중관리)이 이뤄지는데, 검진고객 본인뿐 아니라 공통된 질병을 가질 확률이 높은 가족까지도 파악해 통합적인 맞춤형 건강관리지침을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일회성 건강검진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검진 이후 이어지는 ‘평생건강관리 서비스’를 통해 1년간 주기적인 전화 상담과 건강 SMS 서비스, 건강정보지 등의 채널 다각적인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올해는 40년간 축적된 건강검진 운영 경험과 정보를 바탕으로 빅데이터에 기반한 맞춤형 시스템을 구축, 개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려 하고 있다.


이인석 서울성모병원 평생건강증진센터장은 “지금까지 일관된 비전을 갖고 고객과 함께 건강검진과 예방의학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평생건강증진센터 이름에 걸맞게 오래도록 고객과 동행하며 한층 강화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종자에서 제품으로 만들기까지 全과정 직접 관리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건강기능식품 부문_허벌라이프 뉴트리션


글로벌 뉴트리션 전문기업 한국허벌라이프는 과학적인 제품 및 서비스는 물론, 오랜 기간 쌓아온 소비자 이해도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뉴트리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모든 허벌라이프 뉴트리션 제품은 국제 콘퍼런스에 참여한 연구진을 비롯, 전 세계 영양 및 건강 전문가들로 구성된 뉴트리션 리더 그룹의 식품 영양 연구를 기반으로 개발되고 있다. 종자에서 제품까지 전 과정을 직접 관리하는 ‘Seed to Feed’ 원칙을 고수하며, 국내·외에서 인증받은 생산 시설을 통한 안전한 제품을 통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


한국허벌라이프는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다양화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왔다. 일례로 2018년 허벌라이프 뉴트리션은 과학적인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유전자 진단기업 ‘테라젠이텍스’와 유전자 검사 서비스 ‘젠스타트(Gene Start)’를 개발한 바 있다. 젠스타트는 체질량지수, 중성지방농도, 콜레스테롤, 혈압, 혈당, 카페인대사, 비타민C 농도와 피부노화, 피부탄력, 색소침착, 모발굵기에 이르기까지 총 11가지 항목의 유전자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화된 뉴트리션 솔루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정승욱 한국허벌라이프 대표이사는 “국내 소비자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우수한 품질의 영양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춘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전파하는 것은 물론, 국내 건기식 시장 경쟁력 강화에도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기 영양제 4가지를 하나의 파우치에...고객 니즈 충족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종합비타민 부문_미쁨생활건강


‘매일매일 예쁘고 건강하게’를 경영이념으로 다양한 건강식품 및 건강기능식품을 제조·유통하고 있는 ㈜미쁨생활건강은 현대인들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으로 구성된 ‘데일리 멀티팩 4′를 출시했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찾는 영양제 TOP5 중 4가지(비타민, 미네랄, 오메가3, 루테인)를 하나의 파우치에 담아냈다.


EPA 및 DHA함유 유지, 비타민E, 비타민A, 마리골드꽃추출물, 비타민C, 칼슘, 나이아신, 비타민B2, 판토텐산, 비오틴, 비타민B12, 비타민B6, 비타민B1, 비타민K, 엽산, 마그네슘, 셀렌, 철, 크롬, 몰리브덴, 아연, 망간, 구리, 요오드 등 총 25가지 기능성 성분이 함유돼 효율성과 휴대성을 높인 종합멀티영양제로 주목받고 있다.


㈜미쁨생활건강은 개별포장을 통해 기존 통(캐니스터) 형태 제품의 한계로 지적되어 온 산화, 산패 등을 미연에 방지하고 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우수건강기능식품 제조기준 및 품질관리기준을 준수하는 GMP시설에서 제조되어 안전하고 위생적인 섭취가 가능하다.


현지원 대표는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면역력 강화, 체력 증진 등 건강관리에 신경을 쓰는 소비자들이 급증하는 가운데, 건강식품 및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니즈가 다양해지고 있다”며 “각각의 영양제에 대한 개별구매 없이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향후 지속적인 제품기획을 통해 각 연령층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멀티영양제도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여성전용 바디코치…K-다이어트 상품화 수출로 '박차'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헬스&PT 부문_바디코치


많은 현대인들이 과로와 격무에 시달리는 가운데, 특히 여성의 경우 '자기 관리'라는 이름으로 슬림함을 강요받고 있다. 육체 건강은 물론 정신 건강도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운동서비스를 비롯한 전반적인 라이프스타일 관리를 원하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비율컴퍼니 바디코치는 건강한 소비에너지 공급과 더불어 '비율박스'라는 헬스푸드 카페를 론칭, 운동뿐 아니라 먹거리까지 공급하며 삶의 건강한 비율을 만들어가고 있다.


비율컴퍼니 바디코치는 3천 명 이상의 실제 운동 전후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대 여성전용 PT&필라테스(교정) 전문브랜드로 여성 회원들의 전반적인 건강관리를 책임지고 있다. MBC, MTN, 채널A 등 각종 방송에서 회원들의 사례가 방송됐던 바 있다.


바디코치는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인 ISO9001 취득을 기반으로 KFQ(한국품질재단)에서 인정한 매뉴얼 시스템을 만들어 회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전국에서 가장 큰 1인당 운동공간 면적율을 바탕으로 성실코치인증제를 시행하며, 15명의 코치가 매달 보고서를 통해 헬스 회원의 몸 상태 변화, 목표의 방향성을 알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여성헬스케어 전문 브랜드답게 회원들의 전반적인 미용 건강을 다루는데, 관리 실적에 따라 코치진의 급여 및 진급이 결정된다. 고객과 직원 성장 중심의 창업이념과 기업 경영 슬로건에 따라, 회원과 코치 간의 편안하고 합리적인 '바디& 코칭'의 설립 목적을 달성해 나가고 있다.


김민태 대표는 "바디코치는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인 피티를 확실한 결과로서 '증명'하는 것이 고객에 대한 도리"라며 "'여성을 위함'이라는 슬로건으로 단순한 운동공간이 아닌 감성까지 만족할 수 있는 핫플레이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2022년 미국지사를 설립, 한국식 K다이어트 관리를 상품화하여 수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덧붙였다.

천연소화제 매실·양배추를 주원료로 위장 건강 지켜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위건강개선영양제 부문_배아실

코로나19 여파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운동 부족 및 배달음식 등의 원인으로 소화기 질환을 겪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식사 시간이 불규칙해지는 데다 짜고 기름진 간편식·배달음식 섭취는 늘고, 야외활동이 줄어드는 등 생활 습관이 변한 탓이다. 스트레스나 커피 등 카페인 음료 섭취, 잦은 음주·흡연 등도 위장장애를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다.


이러한 경우, 위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을 찾아서 섭취하는 것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 특히, 매실, 양배추 등은 위장 건강 및 관련 질병 증상 완화에 도움 되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매실은 오랫동안 소화제, 해열제 역할을 하며 민간요법으로 사용된 식품이다. 매실 속 유기산은 위장기능을 활발하게 만들기에, 체했을 때 매실액을 마시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또한, 양배추 속에는 소화성 궤양을 치유하는 물질인 MMSC(메틸 메티오닌 설포늄 클로라이드)가 함유되어 있다.


매실과 양배추가 위장 건강 및 소화에 좋은 것으로 널리 알려지기는 했지만, 일상적인 식사로 충분히 섭취하기는 어렵다는 것이 소비자들의 반응이다. 대안으로 양배추즙, 매실액 등을 마시려 해도 특유의 맛과 향이 거북하다는 사람도 많다.


이에 ㈜청풍에서는 천연소화제로 알려진 매실과 양배추를 주원료로 한 ‘배아실’을 선보이고 있다. 배아실은 알약 형태로 쉽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고, 믿고 먹을 수 있는 국내산 원재료로 개발한 것이 특징으로, 양배추에 매실이 더해진 효과를 상상한다면 위장 건강에 고민이 많은 소비자들의 대안이 될 전망이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