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다양한 교통수단을 하나의 앱으로 호출 및 결제까지...

박수민 기자 ㅣ adio2848@chosun.com
등록 2023.11.14 17:58 / 수정 2023.11.15 09:55

앱 어워드 코리아 2023 공공서비스 부문 | 경기교통공사 '똑타'



사진제공=경기교통공사

경기교통공사가 운영하는 똑똑하게 이용하는 경기 통합교통플랫폼 ‘똑타’는 다양한 교통수단을 하나의 앱으로 호출 및 결제까지 가능한 플랫폼이다. 현재 수요응답형 버스인 똑버스 호출과 공유 PM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연말 공유자전거 대여와 택시 호출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먼저 똑버스는 도내 10개 시·군에서 107대가 운행 중으로, 실시간 호출에 따라 승차지점과 경로를 유동적으로 변경하는 합승 기반 서비스다. 한 번에 최대 5명까지 호출할 수 있고 교통카드를 등록해 이용 시 대중교통 환승할인도 적용받을 수 있다. 향후 똑버스 운행지역을 지속 확대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공유 PM은 1개 업체와 제휴하여 도내 20개 시·군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별도 외부 앱 다운로드 없이 ‘똑타’로 탑승·결제를 할 수 있다. 향후 외부 연계 업체를 계속해서 확대해 경기도 전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민경선 경기교통공사 사장은 “똑타 앱에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할 수 있도록 플랫폼 고도화를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변화하는 교통환경에 맞춰 똑타 플랫폼을 계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똑타’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