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전자 통신 라이프(2)

강동현 기자 ㅣ kangdong@chosun.com
등록 2024.01.22 15:50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전자 통신 라이프 부문

올해도 대내외적인 경제 전망이 밝지 않다. 지난 1990년대 후반 IMF 시절보다 더욱 어려워졌다는 주변의 목소리가 심심치 않게 들리고 있다. 그만큼 소비자들의 지갑은 더욱 닫히고, 최대한 지출 비용을 줄이고자 하는 모습이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에 맞춰 기업의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 불황의 위기를 극복해야 하는 상황이다. 갈수록 세분화되는 소비자들의 수요는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의 질은 물론 다각화된 전략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는 소비자 지향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소비자 가치 창출을 통하여 소비자 감동을 실천하고 있는 각 부문별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하여 새로운 고객 유입은 물론 기존 충성 고객의 브랜드 신뢰도를 한층 더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제정되었다.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에는 총 57개 브랜드가 선정되었으며 그 중 [전자 통신 라이프] 부문에 선정된 브랜드를 이번 기사에서 소개한다.



/한국필립모리스㈜ 제공

전자담배에 혁신을 불어넣다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전자담배 부문_아이코스 일루마(IQOS ILUMA)

한국필립모리스의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인 ‘아이코스 일루마(IQOS ILUMA)’ 시리즈는 아이코스 제품 중 흡연을 지속하는 성인을 위한, 맞춤형 제품이다.

아이코스 일루마 시리즈에는 혁신적인 스마트코어 인덕션 시스템이 적용돼 전용 타바코 스틱 ‘테리아(TEREA)’를 내부로부터 가열하는 것이 특징이다. 태우지 않고 담배 내부에서부터 가열하기 때문에 소비자는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된 경험이 가능하고, 사용 후 잔여물이 전혀 남지 않아 기기를 청소할 필요가 없다.

아이코스 일루마 시리즈 라인업은 고급형인 아이코스 일루마 프라임(IQOS ILUMA PRIME), 기본형인 아이코스 일루마(IQOS ILUMA), 휴대에 편리한 아이코스 일루마 원(IQOS ILUMA ONE)으로 구성됐다.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디자인 어워즈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즈(Red Dot Design Awards)’와 ‘iF 디자인 어워즈(iF Design Awards)’에서 수상하며 디자인적 우수성도 인정받았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아이코스 일루마 시리즈의 한정판 출시, ‘아이코스 클럽’ 운영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다채로운 우리, 함께하는 즐거움’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한정판 ‘아이코스 일루마 위 에디션(IQOS ILUMA WE Edition)’과 우주와 별을 연상케하는 푸른색과 황금색이 조화된 한정판 ‘아이코스 일루마 스타드리프트(IQOS ILUMA STARDRIFT)’를 선보인 바 있다.

또한 업계 최초로 회원제 방식으로 운영되는 ‘아이코스 클럽’을 선보였다. 아이코스 클럽 회원은 신제품 출시 소식 제공, 회원 전용 라운지 이용, 특별 할인 쿠폰 제공, 이벤트 초대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의 현지법인으로 1989년 4월 설립됐다. 2017년에는 ‘담배연기 없는 미래’라는 비전을 선포하고, 히팅 방식의 혁신적인 제품인 아이코스(IQOS)와 전용 담배 제품인 히츠(HEETS)를 출시했다. 2018년부터 양산 공장에서 아시아 최초로 히츠(HEETS)를 생산했고, 2022년부터는 아이코스 일루마(IQOS ILUMA) 전용 담배 제품인 테리아(TEREA)를 생산하고 있다.

한편 2023년 9월 30일 현재, PMI의 비연소 제품은 전 세계 82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PMI는 전 세계적으로 1970만 명 이상의 성인이 일반 담배를 끊고 아이코스로 전환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PMI 비연소 제품의 순매출 비중은 2023년 3분기 기준 약 36.2%를 차지했다.

/남원시 제공

문화·예술·미래 산업으로 새롭게 ‘피어나다, 남원’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도시브랜드 부문_피어나다 남원

남원시에서 남원만의 매력과 미래가치를 나타낼 수 있는 새로운 도시브랜드(BI) ‘피어나다, 남원’을 개발해 발표했다.

슬로건 ‘피어나다, 남원’은 남원만이 가진 문화적·예술적·산업적 가능성을 통해 새롭게 변화하고 피어남을 표현했다. 디자인은 도시브랜드 최초로 남원 출신 김병종 화백의 화홍산수를 모티브로 문화예술과 미래가 새롭게 피어남을 표현했다. 서체는 사방으로 뻗어 나가는 획들로 영호남을 잇는 사통발달 남원시의 지리적 특징을 최대한 살렸다.

앞서 시는 남원의 미래와 핵심가치를 토대로 도출한 도시브랜드 슬로건 18개 중에서 전문가와 직원 및 시민 1,300여 명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후보안 2개를 결정했다. 디자인 적용까지 마친 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3,800여 명이 참여했던 가운데, ‘피어나다, 남원’이 56%의 선택을 받아 최종 결정됐다. 현재 새 도시브랜드 ‘피어나다 남원’은 특허청에 업무표장 출원 신청을 마친 상태다.

시는 도시브랜드 ‘피어나다, 남원’과 함께 미래 신성장산업 육성으로 ‘미래가 피어나는 남원’, 상생하는 지역경제로 ‘미소가 피어나는 남원’, 전통과 첨단이 어우러진 ‘문화예술, 관광이 피어나는 남원’, 미래농업으로 ‘꿈이 피어나는 남원’, 나눔복지, 미래교육으로 ‘희망이 피어나는 남원’, 사회안전망 강화로 ‘안전한 삶이 피어나는 남원’, 시민과의 지속적인 소통으로 ‘행복이 피어나는 남원’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문화와 예술, 미래산업으로 새롭게 피어나는 남원을 새로운 도시브랜드(BI)를 통해 대내외에 널리 알려 도시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SPC그룹 섹타나인 제공

제휴사 혜택 강화한 ‘해피 앱’… 이커머스 사업도 확대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통합멤버십 부문_해피포인트

SPC그룹의 토탈 마케팅 솔루션 전문 계열사 ‘섹타나인(Secta9ine)’은 전체 회원 수 2,400만 명에 달하는 해피포인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섹타나인은 본격적으로 맞이한 모바일 시대에 발맞춰 2014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해피포인트앱(이하 해피앱)’을 선보인 바 있다.

섹타나인은 배달·픽업·선물 등 모바일 환경에서 소비자 구매 편의를 증대시키기 위한 여러 서비스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고객들은 ‘해피오더앱’을 통해 SPC 브랜드 제품을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고,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배달이나 픽업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도보 배달 서비스 중개 플랫폼인 ‘해피크루’도 운영하고 있다. 해피포인트가 보유한 디지털 플랫폼 및 AI 기술을 활용해 배달원과 점주, 소비자 모두에게 만족을 제공하는 라스트 마일(운송 서비스 마지막 단계) 서비스다.

이 밖에도 제휴사 혜택을 다양하게 제공하기 위해 F&B 마케팅 플랫폼과의 협업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섹타나인은 지난 5월 치킨 프랜차이즈 BBQ와 멤버십 및 포인트 제휴, 풀필먼트 서비스 영역 강화, New-Tech 서비스 기반 공동 마케팅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를 통해 BBQ 앱에서도 해피포인트 적립 및 복합결제 사용이 가능하게 됐다.

섹타나인 관계자는 “멤버십 서비스를 기반으로 전략적 제휴를 통한 온오프라인 쇼핑 경험을 모두 아우르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며 “모바일 커머스 라이브 방송 ‘해피 라이브’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이커머스 사업을 점차 확대해 가고 있다”고 말했다.

/숨비 제공

국내 최고 수준 드론… 재난·조난 현장 투입돼 맹활약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멀티콥터 드론 부문_숨비


숨비는 국내 최고 수준의 드론을 생산하는 항공테크기업으로, 2015년 창립 이래 ‘기술로 숨 쉬게 하는 기업’을 모토로 한다.

숨비의 드론은 인공지능(AI)에 기반한 비행제어 시스템, 실시간 충돌회피, 다중관제시스템 등을 적용하며 정해진 임무를 완벽히 수행해 업계에서 그 성능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비행제어 시스템은 딥러닝에 기반한 객체 인식 등의 AI와 장시간 축적된 빅데이터 등으로 자율비행, 정밀 자동 이착륙, 제1 비행시스템 오작동시 제2 시스템이 가동되는 이중화 구조 등을 갖추고 있다.

실시간 충돌회피 기능은 장애물을 감지하고 자동적으로 회피하도록 해 안전비행을 보장하고, 다중관제시스템은 여러 대의 유‧무인 항공기의 비행 정보 및 비행 영상을 지상에서 확인해 실시간 원격 통합 관제할 수 있는 비행제어 시스템이다.

또한, 드론의 장시간 고속 기동을 위한 경량‧고효율 지능형 BLDC 모터와 모터제어기(변속기) 설계 기술, 저소음 고출력 프로펠러 등의 추진장치 설계 기술력도 갖추고 있다. 특히 각종 재난 및 조난 현장에 투입돼 신속한 상황 파악과 대응, 피해 최소화 등을 위한 이동형 드론관제시스템인 DMS는 숨비의 자랑스러운 기술이다.

숨비의 드론은 육‧해‧공군,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국립공원공단, 해양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등에서 작전지역 정찰 및 표적 탐지, 해상 인명구조, 재난 감시, 조난자 수색 및 구조, 긴급 우편‧생필품 전달 등에 쓰고 있으며, 최근 에어택시인 개인항공비행체(PAV)의 1세대 비행 성공 이후 2세대 비행을 준비하고 있으며, 화물운송 무인비행체인 CAV를 개발하는 등 UAM시대를 선도하고 있다.

/케이티 제공

프리미엄 테이블오더 서비스 ‘하이오더’ 큰 호평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테이블오더 부문_KT 하이오더


KT는 디지털 전환의 핵심인 통신 기술을 바탕으로 지난해 5월 프리미엄 테이블오더 서비스 ‘하이오더’를 출시했다. 통신망 전문가가 만든 서비스로 출시 1개월 만에 누적 태블릿 판매 1만 대를 돌파하는 등 시장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받았다.

하이오더는 KT만의 차별화된 고품질 ‘High’를 의미하면서 친근한 인사말 ‘Hi’를 중의적으로 포함, High-Quality의 고객 친화적 서비스를 의미한다. KT의 안정적인 네트워크 역량과 전국 직영 설치 및 A/S 인프라를 활용해 업계 유일하게 서비스 장애 시 ‘원스톱’ 처리를 한다.

업계 최초로 점주 전용 관리 어플을 무상으로 제공, 점주들이 언제든 매장 상황이나 고객 요구에 맞춰 음식 사진과 메뉴 등을 수정할 수 있게 만들어 매장 운영에 편리함을 더했다. 더치페이 등 다양한 결제 방식을 제공하고, 10개 국어를 지원해 외국인 고객 대응도 손쉽게 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테이블오더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3년 장기계약 형태로 제공되는 만큼 태블릿 품질도 중요한 고려 요소 중 하나인데, KT의 그간 단말기 소싱 경험을 바탕으로 테이블오더에 최적화된 단말기와 3년간 무상A/S를 제공한다.

특히 정식 API를 통한 결제누락방지 시스템은 하이오더만의 장점이다. 불안정한 연동방식이 아닌, POS사와 정식으로 개발한 연동 API를 탑재해 하이오더와 POS를 안정적으로 연동한다. 넓은 대형 매장과 복수 층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매출누락방지와 인건비 절감을 위한 프리미엄 서비스이다.

한편, KT는 올해 태블릿 성능과 디자인을 대폭 개선한 프리미엄 단말 하이오더2를 출시할 예정이다.

/헬렌 오브 트로이 제공

‘LED 조명’ ‘무음모드’ 탑재된 스마트한 체온계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체온계 부문_브라운


브라운(Braun)은 1921년에 독일의 소비재 제조 기업으로 시작해 1950년대 중반 이후 브라운은 기능성을 강조한 독일의 현대 산업 디자인을 반영한 제품을 내놓아 큰 주목을 받았다. 이 디자인 철학을 반영한 브라운은 체온계, 전동식 의료용 흡인기 등을 통해 여성 및 가족 소비자들의 행복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브라운은 체온 측정의 중요성과 올바른 체온계 사용법을 널리 알리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작년 9월 브라운은 귀적외선체온계 써모스캔 IRT6525KO 출시를 기념, 육아맘들을 대상으로 브라운 신제품 론칭 쇼케이스를 진행했다.

해당 쇼케이스에서 브라운은 육아맘들의 고충을 이해하고자 ‘땡큐맘 공감 토크쇼’를 진행하고, 동시에 디스플레이 전시존을 마련해 신제품을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번에 출시된 IRT6525KO에는 조명과 무음 모드를 제공하는 야간 모드 기능이 새로 탑재됐다. 에이지 스마트(AgeSmart™) 버튼 오른쪽에 위치한 야간 모드 버튼을 누르면 IRT6525KO는 음소거 모드로 전환되고 온도감지부(프로브) 부근의 LED 조명이 켜진다. 야간 모드 버튼을 한 번 더 누르거나 전원 버튼으로 제품을 끄기 전까지는 조명 켜짐과 무음 모드 기능이 유지된다.

아울러 야간 모드의 조명 기능은 아이의 귀를 비춰 어둠 속에서도 정확한 위치에 프로브를 삽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무음 모드도 활성화되어 체온 측정 완료 시 신호음이 울리지 않아 조용한 측정이 가능하다. 추가된 야간 모드 기능을 통해 밤에 잠든 아이의 체온을 측정할 때 어려움을 느꼈던 부모의 고민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한국아이오티기술원 제공

침수 시 도로 차단도 데이터 기반으로 원격 조작·운영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재난안전플랫폼 부문_한국아이오티기술원


한국아이오티기술원은 20여 년간 재난 예·경보 기술을 개발 및 발전시켜 20개 이상의 특허와 프로그램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 재난 예·경보 방송 장비, 조기경보 시스템, 소하천 모니터링 시스템, 침수 도로 차단 장치, 통합 플랫폼 등이다.

2020년 GIS 기반 재난 예·경보통합플랫폼을 출시했으며, 해당 플랫폼은 지자체 담당자들이 관리해야 할 다양한 모니터링 대상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 하드웨어 설계, 제작 및 장비 설치, 유지보수까지 재난 예·경보 시스템의 모든 과정을 원스톱으로 제공해 안정적인 성능과 사용자 친화적인 UX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업계 최초로 GS 1등급 인증을 획득한 통합재난안전관리시스템은 재난 위험지역에 설치된 각종 계측 장비를 통해 호우, 침수, 홍수, 염해 등 자연 재난을 모니터링한다. 예·경보 기기들을 통해 재난 상황 전파가 가능하며, 계측 값과 외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단기 등 단말 장치를 원격으로 조작·운영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소하천 스마트 계측관리 시스템, 침수 우려 취약 도로 차단 시스템, 조기경보 시스템, 배수펌프장 원격관리 시스템 등 다양한 곳에 활용될 수 있다.

한편 한국아이오티기술원은 공주시, 청양군, 의왕시, 부산시설공단, 농어촌공사 등에 납품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1,000개 이상의 장비와 센서를 납품해 누적 매출액 400억 원을 돌파했다. 지난해에는 침수 도로 차단 장치와 소하천 모니터링 시스템 등 현장에 특화된 제품군을 출시한 가운데, 올해에도 플랫폼의 디지털 서비스몰 등록을 포함해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