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건설, 금융, 교육(2)

강동현 기자 ㅣ kangdong@chosun.com
등록 2024.01.23 09:53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건설, 금융, 교육 부문

올해도 대내외적인 경제 전망이 밝지 않다. 지난 1990년대 후반 IMF 시절보다 더욱 어려워졌다는 주변의 목소리가 심심치 않게 들리고 있다. 그만큼 소비자들의 지갑은 더욱 닫히고, 최대한 지출 비용을 줄이고자 하는 모습이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에 맞춰 기업의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 불황의 위기를 극복해야 하는 상황이다. 갈수록 세분화되는 소비자들의 수요는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의 질은 물론 다각화된 전략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는 소비자 지향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소비자 가치 창출을 통하여 소비자 감동을 실천하고 있는 각 부문별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하여 새로운 고객 유입은 물론 기존 충성 고객의 브랜드 신뢰도를 한층 더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제정되었다.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에는 총 57개 브랜드가 선정되었으며 그 중 [건설, 금융, 교육] 부문에 선정된 브랜드를 이번 기사에서 소개한다.

/DL이앤씨㈜ 제공

외관 디자인 특화·스마트홈 기술 혁신···‘No.1 주거브랜드’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아파트 부문_e편한세상


대한민국 최초의 아파트 브랜드, e편한세상을 필두로 한 DL이앤씨는 지난 20여 년간 리빙 서비스 개념의 도입, 외관 디자인의 특화, 차별화된 평면 개발 등으로 경쟁력을 선보여 왔다. 또, 세계 3대 디자인어워드인 ‘Red Dot’과 ‘IDEA 디자인어워드’를 연속 수상해 국제적으로 인정받았으며, 지난해 ‘OUR CREED’가 레드닷 어워드에서 건설사 최초로 ‘브랜드 가이드라인 & 디자인 전략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e편한세상은 최근 비즈빅데이터연구소의 ‘아파트 브랜드 평판 조사’에서 스마트 아파트 브랜드 부문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는데, 그 배경으로는 스마트홈 플랫폼, ‘Smart eLife’ 앱이 꼽힌다. 조명, 난방, 환기 시스템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건설사 스마트홈 앱 중 가장 높은 평점 4.6점(애플 앱 스토어 기준)으로 최고의 고객만족도를 자랑한다.

또, e편한세상은 소비자 조사와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C2 하우스’를 개발, 주거 환경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주거 플랫폼을 제공한다.

DL이앤씨 주택사업본부 박승미 담당임원은 “지난 8년간 e편한세상이 가장 신뢰받는 브랜드로 선정될 수 있었던 것은 고객의 요구에 집중하면서도 디자인의 우수성을 끊임없이 추구한 결과로, 이와 함께 혁신적인 스마트홈 기술의 조화는 고객 만족도 및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는 핵심 요소”라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No.1 브랜드에 걸맞은 주거 공간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 밝혔다.

한편, e편한세상은 올해 상반기 e편한세상 원주 프리모원(2회차), e편한세상 금정 메종카운티 등 새로운 단지 분양을 앞두고 있다.

/미래엔 제공

초등 전과목 ‘온라인 학습 플랫폼’ 별도로 약정·패드 구입 필요 없어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초등교육 부문_초코


주식회사 미래엔은 2023년도 국내 국·검정 교과서 통합 총 발행 부수의 28%를 점유하고 있는 ‘교과서 발행 부수 1위’ 기업이다. 교과서 발행, 초·중·고 참고서 및 유아·아동·성인 단행본 출판, 인쇄 등의 사업 영역을 보유하고 있다.

1948년 대한교과서주식회사로 출발한 미래엔은 국내 최초의 교과서 발행 기업으로서 국정 교과서, 검·인정 교과서, 디지털 교과서 개발과 교사들을 위한 교수활동 서비스 지원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출판 사업으로는 아동 청소년 대상 출판 브랜드 ‘아이세움’, 성인 대상 출판 브랜드 ‘와이즈베리’와 ‘북폴리오’, 유아 대상 출판 브랜드 '미래엔 아이랑'이 있다. 인쇄 사업 부문에서는 국내외 상업 인쇄 서비스는 물론 온라인 인쇄 주문 사이트 프린트엔을 통해 고품질 POD인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래엔이 지난해 11월 새롭게 선보인 ‘미래엔초코’는 별도의 약정이나 학습 패드를 구매할 필요가 없이 보유하고 있는 PC, 태블릿, 스마트폰으로 학습할 수 있는 초등 전과목 온라인 학습 플랫폼이다. 월 구독료 9500원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개인별 학습 목표에 따라 원하는 서비스를 골라 학습할 수 있다.

‘초등 공부의 코어(Core)’를 뜻하는 ‘미래엔초코’는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초등 전 과목 학습 서비스인 ▲초코팝과 AI 기반의 과목별·수준별 맞춤 문해력, 수학 학습 서비스인 ▲달달독해 ▲달달수학으로 구성됐다.

특히, 국내 대표 교과서 발행사인 미래엔에서 제시하는 표준화된 학습 모델을 기반으로, 초등 정규 교육 과정에 가장 적합한 학습량과 수준에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석정도시개발 제공

건설 경기 하락에도 오산·대전 등에서 활발히 사업 추진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도시개발 부문_석정도시개발


석정도시개발은 전반적인 경기침체가 건설 경기 하락에도 난관을 해결하고 본 궤도에 안착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오산과 대구, 대전, 천안 등지에서 활발히 사업을 추진 중이다.

석정도시개발이 추진 중인 사업 중 성공적 사례를 꼽는다면 ‘스마트시티오산 지역주택조합사업’이다. 롯데건설이 시공을 맡아 2027년 상반기 입주를 목표로, 경기 오산시 양산동 95번지 일원 14만464㎡ 부지에 1672세대 규모의 아파트(지하 2층∼최대 지상 27층·연면적 26만8394.66㎡)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2014년 9월 오산시의 ‘양산2구역 지구단위계획’이 수립된 이후 2017년부터 석정도시개발이 참여해 당시 경기권 내에서 최단기간인 3개월만에 1500여명의 조합원을 모집, 지역주택조합사업 가운데서도 눈에 띄는 사업 추진력을 보인 바 있다.

가장 큰 걸림돌인 학교용지 확보를 위해 해당지역 내 학교 신설의 필요성을 내세운 결과 지난 10월 오산시가 양산동과 세교2지구 등에 초·중·고교와 유치원 등 8개 교의 신설 계획을 확정하면서 스마트시티오산 지역주택조합 사업은 원활하게 진행됐다.

더욱이 이 사업은 토지 확보 과정에서 불거진 소송으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으나 뚝심 있게 사업을 밀어붙여 정상 궤도에 진입했다.

석정도시개발 관계자는 “때로는 수백억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조합원들과 신뢰를 쌓으면 결국 사업은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 경영철학”이라며 “어떤 사업에서도 당사의 이익만을 고수하기보다 조합원과 시공사 등 각 주체 간의 권리 및 권한, 책임과 의무가 함께 수반되는 매끄러운 소통과 협력을 중점에 두고 사업을 추진하려는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고 말했다.


/트래블월렛 제공

해외 여행자·구매자를 대상으로 업계 최저 환전·결제수수료 제공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글로벌 페이먼트 서비스 부문_트래블월렛


트래블월렛은 모바일 앱을 통해 혁신적인 환전 및 해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수 핀테크 기업이다. 해외여행자와 해외직접구매자를 대상으로 업계 최저 환전 및 결제 수수료의 해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외화 및 금융 분야에 높은 이해도를 가진 경영진과 국내 선도 IT 회사 출신의 개발 이사진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가운데, IT 기술 집약적 회사로 개발진이 임직원 수의 70%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트래블월렛은 2020년 핀테크사 중 전세계 2번째, 아시아 1번째로 VISA 카드 발급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해외여행 또는 해외직구 시 최저 환전 수수료로 사용 가능한 외화결제 서비스 트래블페이 카드를 출시했다.

트래블페이는 모든 통화에 대해 해외결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 외화 충전 시 발생하는 환전 수수료의 경우, 달러·유로·엔화는 무료며, 그 외 통화는 0.5~2.5%의 환전 수수료가 발생한다.

트래블월렛은 탄탄한 유저 기반으로 다양한 제휴, 파트너사와 비즈니스 시너지를 만들어가고 있다. 이와 관련 관계자는 “2023년 상반기 세계 최초 VISA와 함께 클라우드 기반 글로벌 페이먼트 프로세싱 서비스를 론칭했다”며 “향후 국내 지불결제, 계좌 기반 월렛 서비스, 입출금 및 자산관리 등 다양한 클라우드 기반 금융솔루션을 국내·외에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2017년 11월 설립 후 자체 인프라를 구축해 국제거래 발생비용을 낮추고 그 혜택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에 주력해 왔다”며 “많은 핀테크 회사가 최종적으로 은행업을 지향하지만, 트래블월렛은 ‘글로벌 금융 IT 솔루션’ 회사가 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다.

/펀드슈퍼마켓 제공

국내 최대 규모의 온라인 펀드 전문 쇼핑플랫폼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개인연금(연금저축+IRP) 부문_펀드슈퍼마켓


온라인펀드 전문 쇼핑플랫폼 펀드슈퍼마켓을 운영하는 한국포스증권은 공모펀드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는 공적인 취지로 2013년 삼성, 미래 등 국내를 대표하는 40여 개 자산운용사와 한국증권금융 및 한국예탁결제원 등 유관기관들이 공동으로 출자해 설립됐다.

한국포스증권의 최대주주는 국내 최고신용평가등급인 AAA를 받은 한국증권금융이며,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철저한 내부통제와 및 관리를 통해 높은 대외 신뢰도와 재무안정성을 유지하고 있다.

현재 펀드슈퍼마켓에서는 약 1,300여 개의 일반펀드와 1,100개의 연금펀드, 500여 개의 개인형퇴직연금(IRP) 펀드 및 예금 상품 등을 국내 최대 규모로 판매하고 있어 투자자의 상품 선택의 폭이 넓다.

또한, 펀드슈퍼마켓에서만 유일하게 가입할 수 있는 S클래스 펀드는 판매보수가 오프라인 펀드 대비 1/3 수준, 온라인 클래스의 1/2 수준으로 비용이 저렴해 장기투자 하는 연금투자자일수록 수수료 비용 절감분만큼 투자손익을 더 높일 수 있다.

한편, 퇴직연금 상품 수익률 또한 우수한 성과를 나타냈는데, 23년 3분기 말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기준, 한국포스증권의 개인형퇴직연금(IRP)의 원리금 보장상품의 수익률은 2위(4.73%), 원리금 비보장 상품의 수익률은 4위(7.86%)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장지수펀드(ETF)’ 서비스 또한 한국거래소의 정식회원 등록 절차가 지난해 말 마무리되어 1월부터 매매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ETF를 활용한 연금투자자들의 서비스 편의성과 투자 다양성이 더욱 확보될 전망이다.

/한화자산운용 제공

국내 최대 규모의 온라인 펀드 전문 쇼핑플랫폼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펀드 플랫폼 부문_PINE


한화자산운용(대표이사 권희백)은 사용자의 편의성 향상과 투명한 정보 제공에 집중, 모든 투자자가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는 투자 환경을 조성했다.

2021년 5월에 출시된 한화자산운용의 펀드투자 앱 PINE은 간편한 앱 디자인과 업계 최저 수준의 펀드 판매 보수를 제공, 쉽고 저렴하게 펀드 투자가 가능한 서비스로 이름이 높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를 통해 펀드 투자를 대중화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다.

PINE은 사용자의 편리한 투자 경험을 우선시하는 기능들로 구성됐다. 각 펀드상품과 경제 시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카드뉴스와 영상 콘텐츠, 매달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금액만큼 투자를 설정하는 반복투자 기능, 다양한 경품과 혜택이 있는 이벤트 등을 제공해 초보 투자자부터 경험 많은 투자자까지 모두 만족시킬 수 있도록 했다.

글로벌 기술주와 AI주 수혜의 영향으로 연 수익률(연초 이후) 수익률 47.55%(2023년 12월 31일, 세전수익률 기준)를 달성한 한화글로벌테크히어로 펀드 등 다양한 펀드에 투자할 수 있다.

권희백 한화자산운용 대표이사는 “고객들이 보내준 끊임없는 애정과 지지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PINE을 통해 양질의 투자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님들의 성공적인 투자 여정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투자 서비스 분야에서 선도적 위치를 확립하는 동시에 소비자들 사이에서의 신뢰를 공고히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금융 서비스의 혁신을 계속해 나갈 것임과 동시에 고객 중심의 가치 제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AIA생명보험 제공

아태지역서 사랑받는 글로벌 리딩 생명보험사…“고객들의 ‘프리미어 라이프’ 위해 전념할 것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외국계생명보험_AIA생명

AIA생명은 10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대 규모의 생명보험기업 AIA그룹의 한국법인으로 1987년부터 국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신상품 및 서비스 개발, 국내 다양한 사회구성원들을 위한 폭넓은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AIA생명은 더욱 많은 사람들이 ‘더 건강하게, 더 오랫동안,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대 규모의 다국적 생명보험사인 AIA그룹은 한국에 있는 AIA생명을 비롯해 중국, 홍콩 SAR(특별행정구역),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호주,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미얀마, 필리핀, 스리랑카, 대만, 베트남, 브루나이, 마카오 SAR, 뉴질랜드, 인도(49%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조인트벤처) 등 아태지역에 18개의 지사 및 지점을 갖고 있다.

AIA그룹은 100여 년 전인 1919년 상하이에서 처음 설립됐다. 생명보험료 기준 아시아(일본 제외) 시장 선두 주자로 다수의 주요 시장을 이끌고 있으며, 재해·질병보험, 생명보험 및 은퇴설계 상품 등 보험 소비자의 필요에 맞는 다양한 장기적인 보장성 및 저축성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근로자 복지 관련 보험, 신용보장보험, 퇴직연금 등 기업 고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역시 제공하고 있다. 아시아 지역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영업 네트워크를 통해 4100만명 이상의 개인보험 가입 고객과 1700만개 이상의 기업보험 가입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IA생명 관계자는 “사회 곳곳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더 오랫동안, 더 건강하게,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금처럼 AIA생명만의 특별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나가는 데 전념하겠다”고 말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